$\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연제 첨가에 의한 회수수의 재이용
Recycling of Sludgewater containing Set-retarder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제20권 2호, 2008 Nov. 07, 2008년, pp.761 - 764  

송영진 ((주)H & Tech) ,  아타라시 다이키 (일본무로란공업대학 응용화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폐기물 적정처리 및 유효활용문제 등의 해결에 대하여 국가적차원에서 활성화됨에 따라 레미콘공장에 있어서도 회수콘크리트나 레미콘차, 믹서 등의 세척 후 발생한 시멘트슬러지, 회수수를 재이용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레미콘공장에서는 종래의 처리방법으로는 비용 및 환경적 부담을 많이 느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식부족으로 인해 재이용에 난색을 표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연제를 첨가하여 시멘트의 수화를 억제한 회수수를 새로운 콘크리트에 일부분 재이용하여도 콘크리트 성상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것이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 그러나 일정시간 초기수화가 진행된 회수수중의 일부 수화한 시멘트에 대한 지연메카니즘 연구는 매우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먼저 일부 수화한 시멘트에 대한 지연제의 지연메카니즘을 확립하고 수화반응 제어기술을 확립할 목적으로 연구를 행한 결과, 회수수 중의 지연제의 잔존농도을 제어하는 것으로서 일부 수화한 시멘트의 수화반응에 대한 제어가 가능한 것을 알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ready-mixed concrete plants have the problem of construction waste sludge, which pollutes environment and causes economic loss due to the discard and increasing the cost of concrete. Thus, a recycling of the cement sludge has been strongly desired as one of their solution. This research is t...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디믹스콘크리트공장에 있어서의 회수수 재이용시스템의 기초적 데이터를 수집할 목적으로 수화지연의 작용기구의 해명 및 수화시멘트의 수화반응 제어방법에 대하여 검토를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