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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화재시나리오에 따른 콘크리트 PC패널라이닝의 열적손상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rmal Damage under Tunnel Fire Scenario to Concrete PC Pannel Lining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제20권 2호, 2008 Nov. 07, 2008년, pp.477 - 480  

김흥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및설비연구센터) ,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및설비연구센터) ,  김형준 ((주)종합건축사사무소 광일건축,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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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의 경우 타구조물에 비해 화재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지는 않으나, 밀폐된 공간이라는 특성상 5분이내 1000도 이상으로 급격한 온도상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화재발생시 대형인명피해 및 화재 후 막대한 보수/보강비용이 파생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진외국의 터널화재 시나리오를 준용하여 화재강도(ISO, MHC, RWS)에 따른 콘크리트 PC패널라이닝의 내부 전열특성 규명하였으며, 열손상 범위를 도출하기 위해서 ITA 기준을 적용하여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ISO화재조건에서는 30mm, MHC에서는 50mm, RWS에서는 100mm의 화재손상범위가 도출되었으며, 폭렬깊이는 RWS에서 30mm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PC패널이 지보재의 역할을 할 경우엔 최소100mm깊이의 콘크리트 화재손상범위에 대한 내화성능확보방안이 적용되어야 하며, 비 지보재일 경우 PC패널라이닝의 두께를 100mm이상 확보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unnel, though the frequency of fire occurrence is relatively lower than other structures, the characteristics of sealed space tends to cause the temperature to rapidly rise to more than $1000^{\circ}C$ within 5 minutes after fire, which might eventually lead to a large fire that usua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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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터널에서의 화재는 밀폐된 공간이기 때문에 화재온도의 상승률이 높다는 특성과 화재 시 터널 안의 차량정체 등으로 화재시 진압이 어렵다는 특성이 있다. 이에 ITA(International Tunneling Association)에서는 화재로 인해 인명피해와 구조물의 붕괴로 인한 재정적인 영향 등을 고려하여 구조물을 화재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화재 열 방출 및 화재 시간에 따른 도로터널 기준(콘크리트 구조체 한계온도 380℃)을 제시하였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 기준을 준용하여 화재손상범위를 도출하였다.
  • 특히 터널의 구조적 특성상 타 구조물에 비해 화재의 빈도가 높지는 않지만, 밀폐된 공간이라는 특성상 5분내 1000℃이상으로 온도가 급상승할 수 있으며, 소화 및 구조활동이 곤란하여 화재 발생 시 인명 및 구조물의 피해가 극대화될 수 있는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 서는 다양한 터널화재조건(120분)에서의 콘크리트 구조물의 손상범위를 제공하여, 터널 설계시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기술자료를 제공하여 터널화재안전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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