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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향긴장식 부분PT를 사용한 슬래브의 적용성 분석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Partial Post-Tension Slab with Top Anchorage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제20권 2호, 2008 Nov. 07, 2008년, pp.309 - 312  

이득행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강수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창혁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상식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용남 (삼성물산 주택사업본부) ,  정광량 (동양구조안전기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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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콘크리트구조(RC)는 경제성이 뛰어나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인장응력에 취약하고 콘크리트의 자중이 커서 처짐 제어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프리스트레스트콘크리트구조는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이미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지만 국내에서는 건축 현장 여건 때문에 적용사례가 매우 드물다. 특히, 대부분 부정정 구조물인 건축물에 적합하면서 일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포스트텐션(PT) 공법은 국내에서는 최근에서야 비로소 몇몇 건축 현장에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전구간 포스트텐션 공법을 적용하는 것에는 현장여건상 여전히 많은 엔지니어들이 부담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C구조의 처짐억제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현장 실무자들에게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현실적 대안으로 부분 구간에만 PT공법을 적용시키는 방법을 제안하고 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분 구간PT공법의 적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상향긴장방식을 적용하였으며, 실제 현장적용을 통하여 얻은 계측값과 해석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inforced concrete (RC) structures have been most widely used because of the economic efficiency. However, it is very weak to tensile stresses and difficult to control deflection due to the heavy self-weight of concrete. Although it is generally known that prestressed concrete structures can be th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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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PT공법을 필요한 구간, 즉, 슬래브의 일부 구간에만 도입하여 긴장력의 도입이 비효율적인 구간에서는 이를 선택적으로 배제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 PT공법을 도입함에 따른 현실적인 제약조건에 의한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부분PT공법의 적용성을 검토하고 긴장작업을 개선하기위하여 정착구가 상부에 있는 경우 즉, 상향긴장방식의 적용성 검토 및 정착거동의 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 전구간 포스트텐션(PT)구조의 적용이 부담스러운 국내의 현실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큰 처짐이 예상되는 경간에 상향긴장식 부분PT를 적용하여 그 적용성을 분석하였다. PT의 상향력에 의한 처짐 제어가 비교적 효율적으로 나타났으며, 현장 공정상 큰 무리없이 적용이 가능하여 현장적용성이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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