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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측값을 활용한 긴장재 마찰계수의 산정
Evaluation of Friction Coefficients of Prestressing Tendon Using Field Data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제20권 2호, 2008 Nov. 07, 2008년, pp.297 - 300  

전세진 (대우건설기술연구원 토목연구팀) ,  박인교 (현대건설 화명대교현장) ,  김광수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만섭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구조지반연구팀) ,  조재열 ,  박찬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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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 구조물에 사용되는 긴장재의 마찰계수는 긴장작업시 긴장력 관리를 위한 기본적인 정보가 된다. 그러나, 마찰계수는 국내외 설계기준별로 큰 차이가 있어 실무자들에게 혼란을 주어 왔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국내외의 관련 설계기준을 비교분석하여 현재 통용되고 있는 마찰계수의 범위를 파악해보았다. 그리고 긴장시의 신장량과 긴장력과 같은 실측값과 마찰계수에 대한 이론식을 조합하여 파상 및 곡률 마찰계수값을 역으로 유추할 수 있는 절차를 제안하였다. 예제로서 국내 PSC 교량을 2개 선정하여 다양한 형상을 가진 텐던들에 제안된 절차를 적용하여 마찰계수값들을 계산하고 국내외 설계기준의 값들과 비교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마찰계수값의 범위에 대해 논하였다. 파상 마찰계수의 경우 AASHTO 기준을 비롯한 해외의 몇몇 기준에서 국내에서 통용되는 값보다 매우 작은 값을 제시하고 있어 국내 기준이 파상 마찰계수를 과대평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지만, 분석 대상교량에서 도출한 값들은 국내 기준의 하한치에 가까운 정도였다. 한편, 곡률 마찰계수는 국내 기준의 상한치에 가깝거나 이를 다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iction coefficients of the prestressing tendon are the basic information required to control the prestressing force introduced to PSC structure during jacking. However, the friction coefficients show considerable differences depending on the specifications, causing much confusion to designers. In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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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긴장시 실측하는 신장량과 긴장력값을 활용하여 파상 및 곡률 마찰계수값을 역으로 유추할 수 있는 절차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식은 마찰계수에 대한 이론식, 신장량과 긴장력의 관계식, 긴장력 분포에 대한 가정으로부터 유도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긴장재의 형상이 직선 또는 포물선과 같이 긴장재를 따라 각변화가 거의 없거나 일정하고, x = l 위치가 긴장작업시 임시 또는 영구적인 고정단에 해당되며, μα+kl값이 충분히 작은 경우에는 긴장력의 분포가 선형에 가까우므로 Pm = (P0 +Pl)/2로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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