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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측값에 근거한 마찰계수의 추정
Estimation of Friction Coefficients Based on Field Data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9 no.5A, 2009년, pp.487 - 494  

전세진 ((주)대우건설 기술연구원 토목연구팀) ,  박종칠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건설기반연구실) ,  박인교 (코비코리아(주)) ,  심별 (브이에스엘코리아(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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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 구조물에 사용되는 긴장재의 마찰계수는 긴장작업시 긴장력 관리를 위한 기본적인 정보가 된다. 그러나, 마찰계수는 국내외 설계기준별로 큰 차이가 있어 실무자들에게 혼란을 주어 왔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국내외의 관련 설계기준을 비교 분석하여 현재 통용되고 있는 마찰계수의 범위를 파악해 보았다. 그리고 긴장시의 신장량과 긴장력과 같은 실측값과 마찰계수에 대한 이론식을 조합하여 파상 및 곡률 마찰계수값을 역으로 유추할 수 있는 절차를 제안하였다. 예제로서 ILM, FCM 및 MSS 공법으로 시공된 국내 PSC 교량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상을 가진 텐던들에 제안된 절차를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계산된 마찰계수값들을 설계기준이나 긴장시 가정되었던 값들과 비교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마찰계수값의 범위에 대해 논하였다. 이 때 몇몇 교량에서는 lift-off 시험으로 고정단 긴장력을 추가적으로 측정하여 결과를 검증하는데 참조하였다. 파상 마찰계수의 경우 AASHTO 기준만큼 작은 값은 아니지만 국내 기준의 하한값에서 중간값 정도에 분포했다. 한편, 곡률 마찰계수는 국내 기준의 상한값에 가깝거나 이를 다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iction coefficients of the prestressing tendon are the basic information required to control the prestressing force introduced to PSC structure during jacking. However, the friction coefficients show considerable differences depending on the specifications, causing much confusion to designers.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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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PSC 교량 설계시 마찰계수의 가정값이 실제값과 차이가 날 때의 영향을 예시해 보고자 한다. 먼저 ILM B 교량은 긴장시 마찰계수를 실제 마찰계수보다 과대평가한 경우에 해당된다.

가설 설정

  • 또한, 긴장재의 형상이 직선 또는 포물선과 같이 긴장재를 따라 각변화가 거의 없거나 또는 일정하고, x=l 위치가 긴장작업시 임시 또는 영구적인 고정단에 해당되며, μα+kl값이 충분히 작은 경우에는 긴장력의 분포가 선형에 가까우므로 Pm=(P0+Pl)/2로 가정할 수 있다.
  • 즉, 고려하는 교량에서 긴장재의 종류 및 표면 처리상태, 시스의 재질이 동일하고, 또한 μ 및 k가 대부분의 국내외 설계기준에서 그러하듯 시스의 곡률, 길이 및 직경에는 의존하지 않는 값이라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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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표준시방서(2003)에 의하면 마찰계수는 어떻게 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가? PSC(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구조물에 삽입되는 긴장재의 긴장작업시 신장량 및 긴장력의 계산과 관리는 핵심적인 사항이며, 이 때 마찰계수는 계산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콘크리트표준시방서(2003)에 의하면 마찰계수는 현장에서 시험을 실시하여 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현장 여건상 시험을 실시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대부분 설계기준의 값들을 참조하고 있다. 그러나, 실무에서 적용했던 마찰계수는 그간 많은 변동이 있었으며, 국내외 설계기준에 제시되거나 각 프리스트레싱 관련 업체에서 자체적으로 사용하던 마찰계수도 서로 간에 차이가 클 뿐더러 범위로 표현된 경우가 많아 실무자들에게 혼란을 주어 왔다.
긴장작업시 긴장력 관리를 위한 기본적인 정보는 무엇인가? PSC 구조물에 사용되는 긴장재의 마찰계수는 긴장작업시 긴장력 관리를 위한 기본적인 정보가 된다. 그러나, 마찰계수는 국내외 설계기준별로 큰 차이가 있어 실무자들에게 혼란을 주어 왔다.
PSC 구조물에 사용되는 긴장재의 마찰계수가 실무자들에게 혼란을 준 이유는 무엇인가? PSC 구조물에 사용되는 긴장재의 마찰계수는 긴장작업시 긴장력 관리를 위한 기본적인 정보가 된다. 그러나, 마찰계수는 국내외 설계기준별로 큰 차이가 있어 실무자들에게 혼란을 주어 왔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국내외의 관련 설계기준을 비교 분석하여 현재 통용되고 있는 마찰계수의 범위를 파악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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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우철 등(2008) 현대통계학, 제4판, 영지문화사. 

  2. 문제길, 이재형(1997) PS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마찰손실을 고려한 긴장력 결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17권, 제I-1호, pp. 89-99. 

  3. 박영하, 강형택(2003) PS 강재의 인장관리를 위한 마찰평가법 적용 기준,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 594-599. 

  4. 박영하, 길흥배(2004) 마찰관리에 의한 PS강재 인장력 산정법의 오차 분석,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 106-111. 

  5. 정배근, 한경봉, 박선규(2000) PS 긴장재의 마찰손실량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0권, 제5A호, pp. 797-804. 

  6. 신현묵(2008)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제10판, 동명사. 

  7.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브이에스엘코리아(주)(2008) PSC 박스교량 긴장조사 및 양단 긴장력 현장 측정. 

  8. 한국도로교통협회(2005) 도로교설계기준. 

  9. 한국콘크리트학회(2007a)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 

  10. 한국콘크리트학회(2003) 콘크리트표준시방서. 

  11. 한국콘크리트학회(2007b) 프리스트레싱 긴장재 마찰계수의 산정을 위한 자료조사 및 연구용역. 

  12. 日本道路協會 (2002) 道路橋示方書.同解說(共通編.コンクリ一ト橋編卷). 

  13. 日本土木學會 (2007) コンクリ一ト標準示方書(設計編). 

  14.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AASHTO) (2007)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4th Ed. 

  15.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AASHTO) (2002)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17th Ed. 

  16. ACI Committee 318 (2008)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ACI 318-08), American Concrete Institute(ACI). 

  17. Bezouska, T.J. (1971) Friction Losses in Rigid Post-Tensioning Ducts, Division of Highways, California Department of Public Works. 

  18.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BSI) (1997) Structural Use of Concrete(BS 8110). 

  19. 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CSA) (2006) Canadi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CAN/CSA-S6, 10th Ed. 

  20. Euro-International Committee for Concrete (1993) CEB-FIP Model Code. 

  21.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2002)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Eurocode 2). 

  22. Post-Tensioning Institute(PTI) (2006) Post-Tensioning Manual, 6th Ed. 

  23. Precast/Prestressed Concrete Institute(PCI) (2003) Precast Prestressed Concrete Bridge Design Manual. 

  24. State of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Services (2005) Prestress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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