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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색채가 얼굴 표정에서 전달되는 감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Background Color on Perceiving Facial Expression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2009 May 22, 2009년, pp.51 - 54  

손호원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최다미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석현정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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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미디어에서 인물과 색채는 가장 중심적인 요소로서 활용되므로 인물의 표정에서 느껴지는 감성과 색채 자극에 대한 감성적 반응에 연구는 심리학 분야에서 각각 심도 있게 연구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 자극물로서의 얼굴 표정과 색채가 상호 작용을 하였을 때 이에 대한 감성적 반응에 대하여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인물의 표정과 배경 색상을 배치하였을 때 인물의 표정에서 느껴지는 감성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관한 실험 연구를 진행하여 이를 미디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60명의 피실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연구에서는 Ekman의 7가지의 universal facial expression 중 증오(Contempt)의 표정을 제외한 분노(Anger), 공포(Fear), 역겨움(Disgusting), 기쁨(Happiness), 슬픔(Sadness), 놀람(Surprising) 등의 6가지의 표정의 이미지를 인물의 표정으로 활용하였다. 그리고, 배경 색채로서 빨강, 노랑, 파랑, 초록의 색상들을 기준으로 각각 밝은(light), 선명한(vivid), 둔탁한(dull), 그리고 어두운(dark) 등의 4 가지 톤(tone)의 영역에서 색채를 추출하였고, 추가로 무채색의 5 가지 색상이 적용되었다. 총 120 장(5 가지 얼굴표정 ${\times}$ 20 가지 색채)의 표정에서 나타나는 감성적 표현을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각각의 피실험자는 무작위 순위로 60개의 자극물을 평가하였다. 실험에서 측정된 데이터는 각 표정별로 분류되었으며 배경에 적용된 색채에 따라 얼굴 표현에서 나타나는 감성적 표현이 다름을 보여주었다. 특히 색채에 대한 감성적 반응에 대한 기존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료를 토대로 색채와 얼굴표정의 감성이 상반되는 경우, 얼굴표정에서 나타나는 감성적 표현이 약하게 전달되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부정적인 얼굴표정일수록 더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색상과 톤의 경우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광고 및 시각 디자인 분야의 실무에서 활용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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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두 가지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한 새로운 감성의 생성의 연구는 수치적으로 정량적인 분석이 진행되지 않았고, 객관화된 가이드라인이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상호작용을 실험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며, 디자인과 미디어 분야에 있어서 어떠한 형태로 접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세우는 것이 최종목표이다.
  • 이러한 미디어에서 가장 빈번하게 쓰이는 사물은 바로 인물과 색채이다. 미디어물의 작가는 의도하고자 하는 특정한 감성을 대중들이 느끼기게 하기 위해 인물과 색채의 혼합을 통한 상호작용으로 그 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한다.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두 가지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한 새로운 감성의 생성의 연구는 수치적으로 정량적인 분석이 진행되지 않았고, 객관화된 가이드라인이 없었다.
  • 체계적으로 분석해왔다. 본 연구는 이두 가지 요인이 상호작용을 할 때 유도되는 감성적 반응에 주목하며, 실험연구를 통해 이를 측정 및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표정과 배경색에 따라 사람의 인상에 대한 감성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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