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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폰 경험디자인을 위한 1% 사용자 분석의 방법론 개발과 활용
The Application of 1% User Research Methods for Mobile UX Design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2009 May 22, 2009년, pp.39 - 42  

최민영 (성신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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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세대 모바일폰은 카메라, MP3, 블루투스, DMB, 전자수첩, PC, 웹브라우징의 복합 기능을 가진 제품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사용자의 요구와 경험디자인의 요소를 탐색하고 분석하는 것이 요구된다. 하지만 기존의 사용자 요구의 조사와 경험디자인은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입하고도 기존 요구의 재확인에 머물거나, 제한적이고 예측 가능한 결과만을 도출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창의적 디자인 아이디어 도출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는 사용자의 선정과 분석의 방법이 마케팅 중심의 통계적 방법에 기초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선정에 분석의 결과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창의적 경험디자인의 방법으로서 1% 이미지 추출의 작업과 국내외 커뮤니티 사이트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포켓리서치의 방법을 활용하였나 2차 사용자 조사는 '1% UX 리서치'로 명명한 극단적 사용자 분석의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였으며, 주요 디자인 요구와 암시점은 K-J 매트릭스를 통하여 체계화하였다. 디지털포켓리서치와 1% 사용자의 리서치의 방법론은 근 미래의 사용자 예측과 풍부한 경험디자인의 아이디어를 발상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기존의 방법론 보다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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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사용자의 선정과 분석의 방법이 마케팅 중심의 통계적 방법에 기초하고 있으며, 현재의 사용자 관찰과 분석의 방법에서 사용자의 선정에 좌우되기 때문이다. 연구는 4 세대 모바일 폰의 산업과 기술의 변화를 예측하고 실체적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위한 다양한 사용자 경험디자인의 방법론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키워드, 책, 매거진, 리포트, 기술보고서, 미래시나리오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사용자의 경험 요소를 이끌 수 있는 키워드를 발견하였다. 창의적 경험 디자인의 방법으로서 도출된 키워드는 인터넷의 이미지 데이터 베이스 정보를 바탕으로 1% 이미지추출과 아이디어 발상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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