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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조직 구축에 관한 연구
Key Success Factors for Institutionalization of User Experience Team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784 - 788  

반영환 ((주)팬택&큐리텔 UI 팀) ,  이태숙 ((주)팬택&큐리텔 UI 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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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 (User Experience) 조직이나, UI (User Interface or User Interaction) 조직, 사용성 조직이 2000 년대에 들어서 국내에 많이 활성화 되었다. 국내에서는 UE 조직이 구축 될 때에 전략적인 계획에 의해 형성이 되기 보다는 스타일 중심으로 디자인이 부서에 소수인원으로 시작이 되거나, 또는 개발부서의 지원 부서로 시작되다가 확대 되는 경우가 많아 비효율적으로 구축이 되거나 비효율적으로 운영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UE 팀이 조직화 될 때에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조직의 구축 단계, 역할, 프로세스 등을 중심으로 연구를 하였고 효과적으로 팀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요소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UE 조직의 성숙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UE 팀의 차별화 포지션을 파악하는 것으로 고객과 제공해야 할 것과 방법론을 잘 파악해야 한다 이 결과는 UE 관련한 조직을 구축하거나 운영을 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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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UE 조직은 회사 내에서 디자인, 상품기획, 개발과 동등한 레벨로 구축이 되어 있거나 또는 디자인 산하, 또는 상품기획 산하, 또는 개발 산하에 있는 경우가 많다. 본 논문에서는 UE 팀의 성숙도와 UE 팀을 회사 내에서 구축하는 데 고려해야 할 요소에 관해 논의할 것이다.
  • 본 논문은 에이전시와 같은 UE 전문회사의 구축보다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내에서 UE 팀 구축에 관한 내용이다. 어떤 회사든지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있고, UE 조직은 타 조직과 제한된 자원을 나눠 사용하기 때문에 팀 구축에 전략은 꼭 필요하다.

가설 설정

  • 전략의 포지션은 다음의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이다[2]. 첫째, 누구를 고객으로 할 것인가? 둘째, 무엇을 제공할 것인가? 셋째, 그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가? 즉 고객, 제공할 결과물, 효율적 방법에 대한 답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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