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로터널 화재시 대배기구 환기방식에서의 배연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 Fire and Smoke Control in Road-Tunnel with Semi-Transverse Ventilation 원문보기

대한설비공학회 2009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9 June 25, 2009년, pp.1244 - 1250  

전용한 (상지영서대학 소방아전과) ,  한상철 (상지영서대학 소방아전과) ,  유지오 (신흥대 건축설비과) ,  김남진 (제주대학교 에너지공학과) ,  서태범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종윤 (한국소방안전협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is intended to review the moving characteristics of smoke by performing visualization for the calculation of the optimal smoke exhaust air volume in case a fire occurs in tunnels where transverse ventilation is applied, and to obtain basic data necessary for the design of smoke exha...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배기구방식을 적용하는 경우에는 개방되는 배기구의 위치 및 배기구의 개수가 배연에 영향을 미치므로 본 연구에서는 터널내 풍속이존재하는 경우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 배기구의 위치 및 개방되는 배기구의 개수를 달리하여 배연풍량에 따른 연기의 이동거리 특성을 검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횡류방식에서 대배기구 환기방식을 도입한 도로터널에서 화재발생시 최적배연량산정을 위해 화재시 터널내 풍속, 배연풍량을 변수로 하여 이들 인자가 연기의 이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기의 이동거리 측면에서 축소모형을 통한 가시화실험을 통해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배기 횡류환기방식의 최적배연량 산정을 위해서 모형실험장치를 제작하여 연기의 가시화를 통해서 연기이동거리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모형 터널은 실제터널의 약 1/41의 축소모형으로 총 길이 16 m의 반횡류식 배기방식의 터널이며,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에서의 화재가 대형인명피해를 유발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터널은 일반 도로에 비해 가시화 거리 등에 의해 사고율이 40%이상 높으며, 밀폐구조로서 어둡고 환기가 곤란하여 화재발생시 온도상승과 함께 유독성 연기에 의한 확산이 제한됨으로 인해서 대피환경을 열악하게 하여 호흡과 시야장애 및 심리적인 공포감이 초래할 수 있고 외부와 연락이 곤란하여 피난 및 소화 · 구급활동이 제약을 받게 되기 때문에 터널에서의 화재는 대형인명피해를 유발 가능성이 아주 높다.
우리나라에서 선호하는 도로 터널 환기방식은? 하지만 횡류환기방식 시스템에서 배연시스템설계를 위한 개념의 설정이 현재까지는 관행적으로 환기용량이 결정되어 왔고 정확한 화재공학적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종류환기방식이 건축비가 적다는 이유로 무분별하게 종류환기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국외에서 발생한 터널에서의 화재 사고는? 일례로 알프스 산맥을 관통하는 몽브랑 터널의 경우, 1999년 화재로 인해서 39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경제적인 피해는 총 3억 9천 2백만 유로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고타드(Gotthard), 타우언(Tauern)터널에 발생한 화재참사 역시 많은 인명 피해 및 경제적 손실 발생시켰다.(1)(2)(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