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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설비공학회 2009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9 June 25, 2009년, pp.1244 - 1250
전용한 (상지영서대학 소방아전과) , 한상철 (상지영서대학 소방아전과) , 유지오 (신흥대 건축설비과) , 김남진 (제주대학교 에너지공학과) , 서태범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종윤 (한국소방안전협회)
In this study it is intended to review the moving characteristics of smoke by performing visualization for the calculation of the optimal smoke exhaust air volume in case a fire occurs in tunnels where transverse ventilation is applied, and to obtain basic data necessary for the design of smoke ex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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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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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에서의 화재가 대형인명피해를 유발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 터널은 일반 도로에 비해 가시화 거리 등에 의해 사고율이 40%이상 높으며, 밀폐구조로서 어둡고 환기가 곤란하여 화재발생시 온도상승과 함께 유독성 연기에 의한 확산이 제한됨으로 인해서 대피환경을 열악하게 하여 호흡과 시야장애 및 심리적인 공포감이 초래할 수 있고 외부와 연락이 곤란하여 피난 및 소화 · 구급활동이 제약을 받게 되기 때문에 터널에서의 화재는 대형인명피해를 유발 가능성이 아주 높다. | |
우리나라에서 선호하는 도로 터널 환기방식은? | 하지만 횡류환기방식 시스템에서 배연시스템설계를 위한 개념의 설정이 현재까지는 관행적으로 환기용량이 결정되어 왔고 정확한 화재공학적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종류환기방식이 건축비가 적다는 이유로 무분별하게 종류환기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 |
국외에서 발생한 터널에서의 화재 사고는? | 일례로 알프스 산맥을 관통하는 몽브랑 터널의 경우, 1999년 화재로 인해서 39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경제적인 피해는 총 3억 9천 2백만 유로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고타드(Gotthard), 타우언(Tauern)터널에 발생한 화재참사 역시 많은 인명 피해 및 경제적 손실 발생시켰다.(1)(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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