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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체가 심한 도로터널에 대한 화재시 제연방식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ventilation system during fire in road tunnel with bi-directional or congested unidirectional traffic 원문보기

대한설비공학회 2008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 June 25, 2008년, pp.474 - 479  

유지오 (신흥대학 건축설비디자인과) ,  신현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남창호 ((주)범창종합기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stimate the fire safety in tunnels with bi-directional and/or congested unidirectional traffic where there may be people on both sides of the fire. Therefore, the spread and movement of smoke are simulated by Fire Dynamic Simulator code under different ventilation 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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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5 m/s로 제어하는 경우와 0 m/s로 제어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배기 반횡류식은 종류식의 풍속조건으로 하는 경우와 터널 입출구를 Open조건으로 하고 각각에 대해서 배기구에서 균일한 풍량으로 배기가 되는 경우와 배기구 포트사이즈를 평상시 급기를 위해 조정된 상태로 배연하는 경우로 하였다. 대배기구 방식의 경우에는 터널풍속을 종류환기방식에 적용한 풍속을 적용하는 경우와 터널 입출구를 개방상태로 유지하는 경우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 본 연구는 화재시 대피자가 화재의 상하류에 존재하는 정체가 심한 터널이나 대면터널에 대해 환기방식의 적용성을 검토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한다. 이에 종류환기방식, 배기반횡류 방식, 선택 대배기구 방식을 적용하는 경우, 환기기 운전조건에 따른 화재시 연소생성물 및 온도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고 해석된 결과를 이용하여 유해가스 및 열환경에 노출되는 정도에 대한 정량적인 지표인 FED값을 해석하여, 환기방식 및 환기기 운전에 따른 안전성을 평가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체빈도가 높은 일발통행 터널 및 대면통행 터널과 같이 화재시 대피자가 화재지점을 기준으로 양방향에 존재할 가능성이 있는 터널에 대해 화재시 초기안전 확보에 효과적인 제연방식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종류환기방식을 적용하는 경우, 터널내 풍속은 화재전 차량 진행방향으로 3.3 m/s일때 화재가 발생하여 화재시 터널내 풍속은 임계풍속인 2.15 m/s로 제어하는 경우와 0 m/s로 제어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배기 반횡류식은 종류식의 풍속조건으로 하는 경우와 터널 입출구를 Open조건으로 하고 각각에 대해서 배기구에서 균일한 풍량으로 배기가 되는 경우와 배기구 포트사이즈를 평상시 급기를 위해 조정된 상태로 배연하는 경우로 하였다. 대배기구 방식의 경우에는 터널풍속을 종류환기방식에 적용한 풍속을 적용하는 경우와 터널 입출구를 개방상태로 유지하는 경우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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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택 대배기구 방식은 어떤 방식인가? 종류식은 터널에 젯트팬을 설치하여 화재시 일방향으로 연기를 제연(smoke control)하여 대피공간에서 연기를 제거함으로서 대피안전을 확보하는 방식이며, 배기 반횡류식은 터널의 천장에 덕트를 설치하여 배기구를 통해서 화재지역으로부터 연기를 직접 배연(smoke exhaust)하는 방식이다. 또한 선택 대배기구 방식은 터널의 천정부에 덕트를 설치하고 배기구에 개폐가 가능한 댐퍼를 설치하여 화재지역의 배기구만을 개방하여 화재연기를 집중적으로 배연할 수 있는 방식이다.
종류환기 방식은 어떤 방식인가? 종류식은 터널에 젯트팬을 설치하여 화재시 일방향으로 연기를 제연(smoke control)하여 대피공간에서 연기를 제거함으로서 대피안전을 확보하는 방식이며, 배기 반횡류식은 터널의 천장에 덕트를 설치하여 배기구를 통해서 화재지역으로부터 연기를 직접 배연(smoke exhaust)하는 방식이다. 또한 선택 대배기구 방식은 터널의 천정부에 덕트를 설치하고 배기구에 개폐가 가능한 댐퍼를 설치하여 화재지역의 배기구만을 개방하여 화재연기를 집중적으로 배연할 수 있는 방식이다.
배기 반횡류식은 어떤 방식인가? 종류식은 터널에 젯트팬을 설치하여 화재시 일방향으로 연기를 제연(smoke control)하여 대피공간에서 연기를 제거함으로서 대피안전을 확보하는 방식이며, 배기 반횡류식은 터널의 천장에 덕트를 설치하여 배기구를 통해서 화재지역으로부터 연기를 직접 배연(smoke exhaust)하는 방식이다. 또한 선택 대배기구 방식은 터널의 천정부에 덕트를 설치하고 배기구에 개폐가 가능한 댐퍼를 설치하여 화재지역의 배기구만을 개방하여 화재연기를 집중적으로 배연할 수 있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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