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설계강도 40MPa 고강도 콘크리트를 적용한 교량 교각 구조물의 시험시공
Application of High Strength Concrete with 40MPa Compressive Strength to the Concrete Bridge Piers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9년도 춘계 학술대회 제21권 1호, 2009 May 07, 2009년, pp.159 - 160  

정해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안태송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권영락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황재희 (한국도로공사 음성-충주건설사업단) ,  서봉영 (한국도로공사 호남지역본부) ,  심기술 (한국도로공사 동서울지사)

초록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 콘크리트의 교량 구조물 적용의 일환으로 현재 27MPa로 적용되고 있는 교각구조물에, 단면축소와 내구성 향상을 목적으로 40MPa 고강도 콘크리트를 시험적용하였다. 고강도 콘크리트 적용에 따라 교각의 단면을 재설계한 결과, 기둥단면은 0.6m, 코핑높이는 0.4m 감소되었고, 고강도 콘크리트를 시공한 결과, 철저한 품질관리와 양생관리를 통해 당초 우려되었던 수화열에 의한 온도균열이 발생하지 않는 고품질의 콘크리트 시공이 가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pplication of 40MPa high strength concrete was accepted as a goal for improving durability and reducing column's section in concrete bridge piers. As a result of applying 40MPa high strength concrete, it could be achieved that column diameter and coping height were reduced into 0.6m, 0.4m, resp...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당초 27MPa의 콘크리트를 적용하고 있는 고속도로 교량 교각 구조물을 대상으로 단면축소 및 내구성 향상을 목적으로 40MPa 고강도콘크리트를 시험시공하였다. 철저한 품질관리와 양생관리를 통해 당초 우려되었던 수화열에 의한 온도균열이 발생하지 않는 고품질의 콘크리트 시공이 가능하였다.
  • 4m 감소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본 시험시공을 통해 검토한 고강도콘크리트 품질 특성과 가장 우려되었던 시멘트량 증가로 인한 수화열에 의한 온도균열 발생 결과에 대해서 보고하고자 한다.
  • 고강도 콘크리트를 교량 구조물에 적용할 경우, 부재 내하력 증대로 인한 단면 축소 및 장경간화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재료적인 측면에서 건조수축, 크리프, 염분침투 및 중성화 저항성 증대 등으로 인한 콘크리트의 장기변형을 억제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콘크리트의 고속도로 교량 구조물 적용의 일환으로, 현재 27MPa로 적용되고 있는 교각 구조물에 대하여 단면 축소 및 내구성 향상을 목적으로 현재보다 50% 강도를 상향시킨 40MPa 고강도콘크리트를 실 교량에 시험적용 하여 보았다. 고강도콘크리트 적용에 따라 교각의 단면을 재설계한 결과, 기둥단면은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