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교각으로 지지된 라멘형 연속교의 지진취약도 분석
Seismic Fragility Analysis of Rahmen-type Continuous Bridge Supported by High Pier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3 no.5, 2019년, pp.84 - 95  

강판승 (충북대학교 방재공학 학과간협동과정) ,  홍기남 (충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연영모 (충북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5경간 라멘형 교량의 지진취약도 분석을 위한 해석적 연구이다. 연구를 위하여 한국에서 공용중인 교각 높이 72m의 교량을 선정하였으며 범용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OpenSEES를 이용하여 비선형시간이력해석을 실시하였다. 비선형시간이력해석은 총 50개의 지진을 사용하였으며, 지진파의 최대지반가속도를 0.1g에서 2.0g까지 0.1g 간격으로 증가시켜 다양한 강도 범위의 지진파를 고려하였다. 또한 단면해석을 통해 각 교각의 항복변위와 극한변위를 산출하였으며 시간이력해석 결과 및 단면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Barbat 등이제시한 손상상태 정의에 따라 대상교량의 손상상태를 분류하였다. 해석결과 0.731g의 지진이 교축방향으로 작용하였을 때 P1교각에서 Extensive Damage가 발생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지진위험도 평가결과를 국내 내진설계 기준에 적용한 결과 구조물의 기능을 수행할 수 없는 Extensive Damage가 발생할 확률은 4,800년 주기 지진에서 약 4.2%로 대상교량은 충분한 내진성능을 확보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ports the process of seismic fragility analysis for the rahman-type continuous bridge system. The target structure was the five span highway bridge with maximum pier hight of 72m. OpenSees software was used for the nonlinear time history analysis. In this study, 50 ground motions are co...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정밀한 해석을 위해서는 지반조건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해석의 단순화를 위하여 교각이 지반에 완전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실시하였으며 교대는 롤러를 사용하여 모델링 하였다.
  • 일반적으로 교량의 상부구조는 지진하중이 작용할 때 손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해석결과들이 발표되어있다(Seo, 2010). 따라서 본 교량의 상부구조는 Elastic beam -column 요소를 통해 탄성거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모델링을 진행하였다. Fig.
  • 2m까지 변화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석의 단순화를 위하여 Fig. 5(b)와 같이 각 경간을 3등분하여 거더의 높이 변화를 고려하였으며, 모든 거더단면의 도심은 경간 중앙거더의 도심과 같다고 가정하여 상부 구조를 모델링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횡구속 효과를 반영하기 위해 띠철근 외부는 비구속 콘크리트로 모델링하였다. 또한 대상교량의 교각은 팔각형의 중공단면이므로 중공단면이 벽체로 구성된 것으로 가정하여 Mander et al.(1998)이 제안한 벽체단면형상을 적용하여 횡구속효과를 재료모델에 고려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도 주요 시설물에 대한 내진설계기준을 강화하고 내진안정성을 확보하려는 다양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환태평양 지진대에 인접하여 위치하고 있어 역사적으로 잦은 지진이 발생하였다. Huh(2010)는 AD 2년부터 1904년까지 한반도에서 발생된 지진은 총 2,113 차례이며 그 중 진도 7.0 이상의 지진은 101차례 발생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최근 경주(2016, 규모 5.8), 포항(2017, 규모 5.3) 지진의 발생으로 인해 많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심각한 손상이 발생하였으며 한반도도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Park and Ahn, 2017). 따라서 국내도 주요 시설물에 대한 내진설계기준을 강화하고 내진안정성을 확보하려는 다양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비선형 시간이력해석이란 비선형 시간이력해석은 입력지진에 대한 구조물의 응답을 구하는 것으로서 지진의 지속시간, 크기, 주파수 등에 따른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다(Nam, 2006). 따라서 구조물의 지진 취약도 해석을 위해서는 다양한 지진파를 사용하여 비선형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하여야 한다.
Kobe(1995) 지진으로 생긴 피해는? 특히 Kobe(1995) 지진은 규모 7.2의 강진으로 6천 4백여명의 사망자와, 10조엔에 달하는 재산피해를 발생시켰으며, Chi-Chi(1999) 지진은 규모 7.6 의 강진으로 약 2천 3백여명이 사망하였으며 막대한 규모로 토목 구조물을 손상시켰다(Kim and Song,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