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시공의 합리화 및 공기단축을 위하여 많은 PC공법이 개발되어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PC공법은 접합부의 보강 및 현장 조립시에 많은 노력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위험요소도 내재하고 있다. 따라서 이상과 같은 PC의 단점을 보완함과 동시에 PC의 장점을 그대로 살릴 수 있는 중공 PC기둥을 제안하여 본다. 본 연구에서는 플랫 플레이트 슬래브와 중공 PC기둥 접합부의 연성능력에 대해서 기존의 RC기둥을 사용한 경우와 비교 분석 하였다.
최근 시공의 합리화 및 공기단축을 위하여 많은 PC공법이 개발되어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PC공법은 접합부의 보강 및 현장 조립시에 많은 노력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위험요소도 내재하고 있다. 따라서 이상과 같은 PC의 단점을 보완함과 동시에 PC의 장점을 그대로 살릴 수 있는 중공 PC기둥을 제안하여 본다. 본 연구에서는 플랫 플레이트 슬래브와 중공 PC기둥 접합부의 연성능력에 대해서 기존의 RC기둥을 사용한 경우와 비교 분석 하였다.
Recently, Construction Business, is changing very quickly, exceedingly needs to slim down the expensive by material costs and term of works. Because of that reason, new technologies of construction studies are very popular. It is part of a Shell PC column. Therefore, intend of study was to investiga...
Recently, Construction Business, is changing very quickly, exceedingly needs to slim down the expensive by material costs and term of works. Because of that reason, new technologies of construction studies are very popular. It is part of a Shell PC column. Therefore, intend of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sponse of column-slab connection of Shell PC column and flat plate slab that has been widely used in high rise buildings.
Recently, Construction Business, is changing very quickly, exceedingly needs to slim down the expensive by material costs and term of works. Because of that reason, new technologies of construction studies are very popular. It is part of a Shell PC column. Therefore, intend of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sponse of column-slab connection of Shell PC column and flat plate slab that has been widely used in high rise build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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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플랫 플레이트 슬래브와 중공 PC기둥의 전단보강 방법에 따른 접합부의 연성능력 평가를 위하여 기존의 철근 콘크리트조 기둥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스터드레일 전단보강방식으로 제작한 시험체 1개와 원심 성형한 중공 PC기둥에 스터드레일 방식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전단밴드 보강방식을 사용하여 제작한 시험체 2개에 대한 실험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중공 PC기둥의 연성능력 및 현장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실험에 사용한 전단보강체는 그림 1, 2에 나타낸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전단밴드와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스터드레일을 사용하였으며, 각각의 시험체에 대한 상대비교 평가를 위하여 슬래브의 전단 보강시 전단에 대한 동일한 전단보강량을 가지도록 설계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험은 그림 3과 같이 중공 PC기둥을 사용한 경우의 수평하중에 대한 슬래브-기둥 접합부의 연성거동 평가를 위하여 수평반복가력을 하였으며, 기존 RC기둥을 사용한 경우와 비교평가하기 위하여 RC기둥에 전단밴드로 보강한 기준 시험체(RC-B), 중공 PC기둥에 전단밴드로 보강한 시험체(PC-B), 중공 PC에 스터드레일로 보강한 시험체(PC-S) 총 3개의 시험체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중공 PC기둥을 사용한 플랫 플레이트 슬래브의 수평거동 성능은 기존 RC기둥에 비하여 내력은 약간 하회하지만 연성에 있어서는 상회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전단밴드방식이 기존의 스터드레일방식에 비하여 최대내력 및 연성에 있어서 상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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