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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칼로리미터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의 열적 특성
Thermal Characteristics Of Car Interior Materials Using Cone Calorimeter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9 Apr. 16, 2009년, pp.557 - 563  

김영탁 (강원대학교 산업과학대학원) ,  김해림 (강원대학교 방재전문대학원) ,  박영주 (강원대학교 방재전문대학원) ,  이해평 (강원대학교 소방방재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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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VSS 302 수평 연소 시험법을 통과한 자동차 내장재의 열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콘칼로미터를 이용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화재 위험과 관련된 착화시간(time to ignition), 열방출률(heat release rate), 질량감소율(specific mass loss rate), 감쇠계수(extinction coefficient) 그리고 연기요소(smoke factor)와 같은 여러 가지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최대 열방출률값은 시험편에 따라 232${\sim}$635kW/$m^2$으로 큰 편차를 보였으며, 연기요소 또한 99${\sim}$551MW/$m^2$로 큰 편차를 보였다. 보조매트의 최대 열방출률은 다른 시험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은 값을 보였지만, 총연기 발생이 다른 시험편에 비해서 상당히 높았다. 따라서 최대 열방출률과 총 연기발생을 함께 고려한 연기요소값은 상대적으로 다른 시험편에 비해서 높게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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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타 다른 난연평가 시험방법은 제시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수평법 시험을 통과한 즉, 현재 자동차의 내장재로 적용되고 있는 제품을 대상으로 콘칼로리미터를 이용하여 열방출특성 및 연기발생특성 등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이고 안전한 난연 평가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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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칼로리미터 방법은 어떠한 원리로 계산되는가? 자동차에 사용되고 있는 내장재의 열방출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국제규격 ISO 5660을 만족하는 영국 FTT사의 Dual Cone Calorimeter를 사용하였다. 콘칼로리미터 방법은 물질이 연소될 때, 발생하는 열방출률은 산소1kg이 소비되면 약 13.1MJ의 열이 발생하는 원리로 계산된다.1) 여기에, 일산화탄소 및 이산화탄소의 발생을 첨가하여 불완전연소를 고려한 좀 더 정확한 열방출률 계산을 할 수 있으며, 식 (1)과 같이 계산된다.
정확한 열방출률을 계산하기 위해서 콘칼로리미터 방법에서 첨가하여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1MJ의 열이 발생하는 원리로 계산된다.1) 여기에, 일산화탄소 및 이산화탄소의 발생을 첨가하여 불완전연소를 고려한 좀 더 정확한 열방출률 계산을 할 수 있으며, 식 (1)과 같이 계산된다.
건축물 및 철도차량 등의 내장재에 대한 난연 평가 기준은 언제부터 점점 엄격해졌는가? 자동차에서의 화재 발생 정도는 건축물 및 철도차량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현재 내장재에 대한 난연 평가 기준은 엄격하지 않다. 건축물 및 철도차량 등의 내장재에 대한 난연 평가 기준도 이천냉동물류창고 화재, 대구 지하철 화재 등 대형화재 발생 후, 점점 엄격해졌다. 이러한 사실들을 바탕으로 자동차 내장재 역시 화재 발생 빈도는 상대적으로 낮지만, 화재 발생 후에는 구획화재의 특성상 화재의 확산 속도는 더 빠르기 때문에 대형 화재 예방 차원에서 난연 평가 기준을 좀 더 엄격히 해 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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