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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Mar. 26, 2008년, pp.345 - 348
배석정 (자동차부품연구원) , 허형석 (자동차부품연구원) , 김현철 (자동차부품연구원)
The computer-aided performance simulation can reduce periods for development of products and cut down on the cost comparing with former trial-and-error procedures. This study has developed a simulation program for a vehicle thermal management system integrating an engine cooling system and an air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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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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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열제어 관리 시스템의 배치 구조에 따른 상호 작용을 고려한 성능 예측에 관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 최근 선진국에서는 자동차 열제어 관리 시스템 각 부품의 단품 성능뿐만 아니라 시스템에 적용했을 때의 배치 구조에 따른 상호 작용을 고려한 성능 예측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V. Melisurgo[1]와 S. Rahman 등[2]은 자동차용 에어컨 시스템의 성능 예측을 위한 1차원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험 자료와 비교하였고, T. Sudo 등[3]은 실차 탑재 상태의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의 성능 예측 기법을 개발하였다. P. White 등[4]은 냉각 공기 유로 측의 라디에이터 전면 열교환기 배치 구조에 의한 공기 속도 분포를 계산하였으며, R.D. Chalgren Jr[5]은 저유량의 열제어 시스템에서의 열적 쾌적성과 엔진 웜업을 최적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
응축기 및 라디에이터의 방열환경이 점차 악화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자동차 기술개발에 있어서 차량의 고출력화를 위한 엔진의 터보차저화 및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의 적용으로 차지에어쿨러, EGR 쿨러 등과 같은 열교환기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다양한 열교환기의 추가 장착과 엔진 룸 공간 부족으로 인하여 응축기 및 라디에이터의 방열환경은 점차 악화되고 있다. 또한, 차량 개발기간 단축에 따라 향후에는 충분한 실차 평가가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 |
워터 펌프에서 엔진 워터 재킷을 통과한 냉각수는 써모스탯을 통하여 어느 쪽으로 분기하는가? | 워터 펌프에서 엔진 워터 재킷을 통과한 냉각수는 써모스탯을 통하여 히터코어 측, 라디에이터 측, 엔진 바이패스 측으로 분기하며, 수냉식 오일쿨러 방식일 경우 라디에이터 출구 측 헤더에서 오일쿨러를 지나고, 바이패스 측에 EGR 쿨러가 장착될 경우 이를 통과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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