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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열제어 관리 시스템의 성능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Simulation Program of Vehicle Thermal Managements System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Mar. 26, 2008년, pp.345 - 348  

배석정 (자동차부품연구원) ,  허형석 (자동차부품연구원) ,  김현철 (자동차부품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uter-aided performance simulation can reduce periods for development of products and cut down on the cost comparing with former trial-and-error procedures. This study has developed a simulation program for a vehicle thermal management system integrating an engine cooling system and an air c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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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열제어 관리 시스템의 구성 요소 형상 제원과 부품 간 배치 구조에 따른 냉각 공기 유동 분포 및 부품 상호작용을 고려한 시스템 성능 예측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운전 조건에 따른 각 부품들의 입, 출구 상태량과 총괄 성능을 예측하는 1차원 해석 코드를 기본으로 하였고, 응축기와 라디에이터를 포함한 전면 공기 측 열교환기에 대해서는 배치 구조에 따른 성능 시뮬레이션을 위하여 2차원 격자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냉각수 순환 회로 상의 열교환기 배치 구조를 변경하여 시스템 성능 최적화를 위한 계산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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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열제어 관리 시스템의 배치 구조에 따른 상호 작용을 고려한 성능 예측에 관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선진국에서는 자동차 열제어 관리 시스템 각 부품의 단품 성능뿐만 아니라 시스템에 적용했을 때의 배치 구조에 따른 상호 작용을 고려한 성능 예측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V. Melisurgo[1]와 S. Rahman 등[2]은 자동차용 에어컨 시스템의 성능 예측을 위한 1차원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험 자료와 비교하였고, T. Sudo 등[3]은 실차 탑재 상태의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의 성능 예측 기법을 개발하였다. P. White 등[4]은 냉각 공기 유로 측의 라디에이터 전면 열교환기 배치 구조에 의한 공기 속도 분포를 계산하였으며, R.D. Chalgren Jr[5]은 저유량의 열제어 시스템에서의 열적 쾌적성과 엔진 웜업을 최적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응축기 및 라디에이터의 방열환경이 점차 악화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 기술개발에 있어서 차량의 고출력화를 위한 엔진의 터보차저화 및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의 적용으로 차지에어쿨러, EGR 쿨러 등과 같은 열교환기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다양한 열교환기의 추가 장착과 엔진 룸 공간 부족으로 인하여 응축기 및 라디에이터의 방열환경은 점차 악화되고 있다. 또한, 차량 개발기간 단축에 따라 향후에는 충분한 실차 평가가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워터 펌프에서 엔진 워터 재킷을 통과한 냉각수는 써모스탯을 통하여 어느 쪽으로 분기하는가? 워터 펌프에서 엔진 워터 재킷을 통과한 냉각수는 써모스탯을 통하여 히터코어 측, 라디에이터 측, 엔진 바이패스 측으로 분기하며, 수냉식 오일쿨러 방식일 경우 라디에이터 출구 측 헤더에서 오일쿨러를 지나고, 바이패스 측에 EGR 쿨러가 장착될 경우 이를 통과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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