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돛새치 피부는 상어 피부처럼 마찰저항을 줄일 수 있을까?
Does the Sailfish Skin Reduce the Skin Friction Like the Shark Skin?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Mar. 26, 2008년, pp.101 - 104  

사공웅 (서울대학교 대학원) ,  김철규 (서울대학교 대학원) ,  최상호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전우평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최해천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ailfish is the fastest sea animal, reaching its maximum speed of 110km/h. On its skin, a number of V-shaped protrusions pointing downstream exist. Thus, in the present study, the possibility of reducing the skin friction using its shape is investigated in a turbulent boundary layer. We perfor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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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Sirovich & Karlsson [5]의 연구에서 사용된 돌기에 대해서도 실험과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항력감소 성능을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난류 경계층에서 돛새치 피부에 존재하는 V자형 돌기를 이용하여 마찰저항을 줄일 수 있는가에 대해 풍동실험과 수치해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돌기의 높이와 넓이, 이웃하는 돌기 사이의 유동방향 및 폭방향 간격, 그리고 전체적인 분포패턴을 변화시켜가면서 매개변수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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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돛새치 피부의 특징은? 그림 1에서 보는 것과 같이 돛새치 피부에는 유동방향으로 뾰족한 V자형 돌기가 몸 전체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돌기의 특성 길이 (폭방향 넓이 (W), 유동방향 길이 (L), 수직방향 높이(H))를 직접 측정하였고, 각각의 평균값은 W = 1.
리블렛이란 무엇인가? 이를 위해 많은 제어방법 [1~4]들이 제시되었지만, 이들 대부분은 다량의 피드백 센서 및 엑추에이터나 외부 에너지 공급이 필요한 능동제어방법이다. 상어 피부의 돌기 형태와 유사한 리블렛은 매끈한 평판에 비해 최대 8%까지 마찰저항을 줄일 수 있는 수동제어장치이며, 현재까지 개발된 많은 제어장치들 중에서 가장 성공적인 것이다. 그렇지만 리블렛의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이를 실제 문제에 적용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난류 경계층에서 마찰저항을 줄이는 것에 대해 제시된 많은 제어 방법들은 대부분 어떤 것들인가? 난류 경계층에서 마찰저항을 줄이는 것은 자동차, 비행기, 배, 연료 송수관 등과 같은 다양한 공학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사항이다. 이를 위해 많은 제어방법 [1~4]들이 제시되었지만, 이들 대부분은 다량의 피드백 센서 및 엑추에이터나 외부 에너지 공급이 필요한 능동제어방법이다. 상어 피부의 돌기 형태와 유사한 리블렛은 매끈한 평판에 비해 최대 8%까지 마찰저항을 줄일 수 있는 수동제어장치이며, 현재까지 개발된 많은 제어장치들 중에서 가장 성공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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