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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ID 기반 항공물류 서비스 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Service Technique based on RFID for Air Logistic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2007 Nov. 17, 2007년, pp.203 - 214  

나형석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창호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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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동북아지역 물류중심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변화속도가 빠른 지금의 정보화시대에 잘 적응해야 하고, 다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만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특히, 항공물류에 있어서 많은 수요가 있고 정확하고 빠른 서비스 기술의 개발이 요구되는 것을 파악하여, RFID를 이용한 개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항공물류 서비스 전 프로세스에 RFID를 적용하고, 이것을 테스트하여 테스트 결과 분석을 하는 RFID 사업을 검토하여 현실 가능성과 추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고, 항공 물류 서비스 기술 개발을 도모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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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리타공항의 RFID 사업은 수하물 관리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현 바코드시스템의 정보저장 한계를 극복하고 그리고 현재 세계적으로 약 70%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바코드시스템의 낮은 판독율을 99% 이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다.
  • 즉, 800,000 여개의 분실되는 화물처리에 소모되는 비용은 매년 1억 불에 이른다. 따라서 항공수하물에 대한 RFID 기술을 적용 실시간 수하물 추적시스템으로 잘못 처리되는 사고수하물을 제로(zero)화 한다는 목적으로 2003년 1차, 2004년 4월 2차 총 60일간 시범사업을 실시하였다. 델타 항공사는 RFID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연간 1억 불의 경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급격한 물류환경의 변화 및 이의 항공물류산업에 대한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항공물류산업에 있어서의 4PL 도입 현황, 문제점, 그리고 핵심성공요인을 파악하고, 실제 적용사업의 결과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항공물류산업에 있어서의 성공적인 4PL 도입 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현재 정보통신부와 인천정보산업진흥원을 전담기관으로 하고 인하대학교를 주관기관으로 진행 중인 RFID기반 항공물류용 OS임베 디드 탑재 복합단말기 시험 및 서비스 기술개발 사업의 현황과 수행경과를 살펴보고, 향후 항공물류 업무에 RFID 도입 후 항공물류 프로세스 적용방안과 관리 효율화 방안을 현재의 프로세스와 비교 분석하여 이를 위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인천지역에서 항공화물 서비스의 중심기능을 담당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의 항공화물 시스템 개발을 통한 경쟁력 기반 강화 및 구축이 필수적인 요인이다. 본 RFID 기반 항공물류용 OS임베디드 탑재 복합단말기시험 및 서비스 기술개발 과제 수행을 통하여 유비쿼터스 환경의 항공화물 패키지 현장테스트와 검증을 통하여 직접적인 비용절감, 처리 업무개선, 자동화에 따른 편리성 등 여객운송에 비해약 2배 높은 부가가치 창출하는 항공화물운송의 중심기능을 담당할 수 있는 추진력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급격한 물류환경의 변화 및 이의 항공물류산업에 대한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항공물류산업에 있어서의 4PL 도입 현황, 문제점, 그리고 핵심성공요인을 파악하고, 실제 적용사업의 결과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항공물류산업에 있어서의 성공적인 4PL 도입 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현재 정보통신부와 인천정보산업진흥원을 전담기관으로 하고 인하대학교를 주관기관으로 진행 중인 RFID기반 항공물류용 OS임베 디드 탑재 복합단말기 시험 및 서비스 기술개발 사업의 현황과 수행경과를 살펴보고, 향후 항공물류 업무에 RFID 도입 후 항공물류 프로세스 적용방안과 관리 효율화 방안을 현재의 프로세스와 비교 분석하여 이를 위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운영되고 있는 항공물류 프로세스의 전 과정에 RFID를 적용 하였을 경우의 운영 프로세스를 소개하였으며, 테스트의 결과와 테스트 시 드러난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가 앞으로 항공물류 분야에 대한 확대적용과 다양한 물류 분야에 있어서의 RFID의 응용연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IER은 동 프로젝트에 18,000여대의 프린터를 제공하고 있 으며, 통과공항인 Honolulu, JFK, Schiphol 공항과도 협력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나리타 공항과 e-Airport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기존의 바코드 시스템에 대한 정보량의 한계와 훼손에 의한 판독 불가능 등의 문제를 RFID를 이용하여 개선하고 수하물 관리의 효율과 편리를 도모하는 데 있다. e-Airport의 적용분야 중 핸즈프리는 승객의 수하물이 자택에서 도착지로 전달되도록 시스템을 확대하여 적용 하는 개념으로 이 경우 자택에서 인식된 정보는 공항 내 중앙 시스템으로 전달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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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물류란? 항공물류란 재화의 물리적 이동 및 운반을 항공수송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말 한다. 항공물류는 그 특징상 최단시간 물적 유통이 가능하지만, 무게와 거리에 따라고가의 운송비용이 들어간다는 문제점이 있다.
항공물류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항공물류란 재화의 물리적 이동 및 운반을 항공수송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말 한다. 항공물류는 그 특징상 최단시간 물적 유통이 가능하지만, 무게와 거리에 따라고가의 운송비용이 들어간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항공물류의 주 대상 재화는 무겁지 않으며 동시에 고가의 운송료를 지불하더라도 그만큼의 이익창출이 가능한 품목이 주요 운송내용이 되고 있고, 항공물류 산업은 초경량, 고 부가가치 산업과 연관되어 발달하게 된다.
물류관련 정보를 통합 DB는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정부는 전자문서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화물 추적 및 운송수단 운행정보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처리할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관련 정보를 통합 DB를 구성하였다. 그러나 주요 물류거점시설의 정보화와 내륙화물 기지에 대한 정보화가 미비하여 수출입 물류정보의 사각지대가 발생했으며 전자문서 표준화의 미비로 호환성의 문제가 발생되었고, 물류업계의 정보화에 대한 인식부재로 물류정보망의 이용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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