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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자동차 배출물질 중 극미세먼지 (PM $_{2.5}$)의 배출원 구성물질 성분비 특성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발표논문집, 2008 Nov. 20, 2008년, pp.63 - 65  

강병욱 (충주대학교 환경공학부) ,  이학성 (서원대학교 환경건설정보학과) ,  조민식 (충주대학교 환경공학부) ,  배귀남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환경기술연구단) ,  임철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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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디젤자동차 배출물질 성분비 조사를 위한 차종은 승합차, 소형화물차, 승용차 등을 포함하여 4가지 종류의 차량에 대하여 이루어졌으며, 화학적 특성 조사를 통하여 검출한계 이상으로 분석된 항목은 원소 20개 항목, 이온 8개 항목, 탄소 2개 항목 등 총 30개 종류에 대한 성분구성비를 얻었다. 성분구성비는 EC > 0C > SOf > NO3->S 등의 항목이 높은 구성비를 나타내었다.
  • 배출가스 측정은 차대 동력 계상에서 실시하였다. 측정 장치는 차대 동력 겨), 보조운전장치, 시료채취장치, 희석터널, 입자상물질 측정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탄소 성분의 분석은 TOT (Thermal/Optical Transmittance) 방법을 이용하여 유기탄소(organic carbon, OC)와 원소 탄소(elemental carbon, EC)로 구분하여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온 성분의 분석은 이온 크로마토그래피 (DX-120, Dionex사제)를 이용하여 주요 양이온과 음이온에 대하여 분석이 이루어졌다.
  • 자동차 배출물질의 화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항목은 배출물질 구성성분 특성을 고려하여 이온, 원소, 탄소 성분을 대상으로 하였다. 원소 성분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Na 로부터 U까지 동시 분석이 가능한 XRF(X-ray fluorescence)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시료의 분석은 미국 DRKDesert Research Institute)에서 분석하였다.
  • 원소 성분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Na 로부터 U까지 동시 분석이 가능한 XRF(X-ray fluorescence)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시료의 분석은 미국 DRKDesert Research Institute)에서 분석하였다. 탄소 성분의 분석은 TOT (Thermal/Optical Transmittance) 방법을 이용하여 유기탄소(organic carbon, OC)와 원소 탄소(elemental carbon, EC)로 구분하여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온 성분의 분석은 이온 크로마토그래피 (DX-120, Dionex사제)를 이용하여 주요 양이온과 음이온에 대하여 분석이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 ECE-EUDC 모드는 4개의 기초도시주행 모드로 구성된 도시주행모드와 추가도시주행모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적인 주행패턴은 그림 1과 같다. 배출가스 중극미세먼지의 시료채취는 시험 자동차가 차대 동력계의 롤러 위에서 각 모드별로 주행할 때 배기관으로부터 배출되는 가스를 정 용량 시료 채취 장치(constant volume sampler) 에서일정량의 공기로 희석한 후, 시료 채취 장치로 시료를 채취하였다.
  • 차대동력계는 자동차가 실제 도로를 주행할 때 정지, 가속, 정속, 감속 등을 반복하는 과정을 대표화한 실측주행모드를 사용하여 모사 주행할 수 있도록 자동차에 부하를 걸어주는 장치이다. 연구에서 디젤자동차에 의한 배출가스 중 극미세 먼지를 측정할 시험모드로는 ECE-EUDC 모드를 이용하였다. ECE-EUDC 모드는 4개의 기초도시주행 모드로 구성된 도시주행모드와 추가도시주행모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적인 주행패턴은 그림 1과 같다.
  • 화학분석을 위한 시료의 채취는 10 1pm의 유량으로 시험 모드 전체 시간에 대하여 균일하게 시료를 채취하였다. 이온 분석과 원소분석을 위한 시료는 테프론여과지(47 mm, Gelman사제) 를 이용하였으며, 탄소분석을 위한 시료는 사전에 650°C에서 3시간 동안 구운 석영 여과지를 사용하여 시료를 채취하였다.
  • 차량별 배출물질 화학 특성 조사를 위한 시료 채취는 2.5 um 이하의 먼지를 포집할 수 있는 싸이클론(PM2.5)과 필터 팩으로 구성된 시료 채취 장치 3세트(원소, 이온, 탄소분석)를이용하여 동시에 시료를 포집할 수 있도록 시료 채취 장치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화학분석을 위한 시료의 채취는 10 1pm의 유량으로 시험 모드 전체 시간에 대하여 균일하게 시료를 채취하였다.
  • 배출가스 측정은 차대 동력 계상에서 실시하였다. 측정 장치는 차대 동력 겨), 보조운전장치, 시료채취장치, 희석터널, 입자상물질 측정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차대동력계는 자동차가 실제 도로를 주행할 때 정지, 가속, 정속, 감속 등을 반복하는 과정을 대표화한 실측주행모드를 사용하여 모사 주행할 수 있도록 자동차에 부하를 걸어주는 장치이다.

이론/모형

  • 고려하여 이온, 원소, 탄소 성분을 대상으로 하였다. 원소 성분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Na 로부터 U까지 동시 분석이 가능한 XRF(X-ray fluorescence)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시료의 분석은 미국 DRKDesert Research Institute)에서 분석하였다. 탄소 성분의 분석은 TOT (Thermal/Optical Transmittance) 방법을 이용하여 유기탄소(organic carbon, OC)와 원소 탄소(elemental carbon, EC)로 구분하여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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