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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파장을 이용한 차량용 추돌 방지 레이더 시스템 설계
Design of Multibeam Laser Radar System for Prevent Automotive Collision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6년도 제26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06 Nov. 10, 2006년, pp.207 - 210  

박민식 (전주비전대학 컴퓨터과) ,  이성기 ((주)지피텍) ,  유강수 (전주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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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추돌 방지용 레이더는 도로 사정이나 기후에 따른 운전자의 인지 및 판단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차량 간의 추돌을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재까지 연구 개발된 차량용 레이더는 초음파나 밀리미터 웨이브 등을 이용하므로 가격이나 크기 등에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적외선 레이저 다이오드를 매트릭스 형태로 배열한 다중 파장 구조 방식을 제안하였다. 이는 악천후에서의 탐지 능력을 개선시킬 수 있다. 또한 의사 잡음 수열의 상관 특성을 이용하여 인접 차량의 레이저 신호에 의한 간섭 영향을 최소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차세대 ITS 기술 선점 및 산업 경쟁력을 확보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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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2차원 매트릭스 구조의 레이저 송수광부와차동 방식의 수신신호 합성부를 이용하여 두 개의단극성 신호로부터 하나의 양극성 신호를 합성하는 원리로 이루어진 양극성 신호방식을 제안한다. 제안방식에서는 기존 광통신을 목적으로 설계된 확산 시퀀스 뿐 만 아니라 RF 무선통신 등의 분야에서 이용되는 우수한 성능의 다양한 확산 시퀀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2진 m시퀀스를 이용하여 비이진 시퀀스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2 진 m시퀀스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다음 식 (5)와 같은 차수 이의 원시 다항식이 사용한다[5].
  • 본 논문에서는 다중 파장을 이용한 레이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위와 같이 본 논문에서 설계한 시스템은 앞에서 살펴본 실험 결과처럼 탐지율을 효과적으로 개선하였다.

가설 설정

  • 갖도록 하는 방법을 이용한다[4]. 단, 두 파장 간에서의 간섭은 존재하지 않으며, 수광부에서 완벽한 분리가 가능한 것으로 가정한다. 송신부에서는 두 개의 레이저 다이오드 중 하나만이 발광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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