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3 no.1, 2013년, pp.35 - 45
이민채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한재현 ((주) 만도 글로벌 R&D 센터) , 장철훈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선우명호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A autonomous vehicle requires improved and robust perception systems than conventional perception systems of intelligent vehicles. In particular, single sensor based perception systems have been widely studied by using cameras and laser radar sensors which are the most representative sensors for pe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율주행자동차란? | 차세대 지능형자동차의 궁극적인 목표인 자율주행자동차는 주행환경을 인식하여 운전을 보조하거나 스스로 주행함으로써 주행 안전성 및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지능형자동차이다.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은 크게 주행환경인식, 경로계획, 경로추적 및 차량제어 기술로 이루어져 있다. | |
자율주행자동차에서 사용하는 카메라와 레이저레이더 센서의 한계점은? | 이러한 센서 정보 처리를 위해서는 신호처리, 물체 인식 및 추적 기술 등의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필요하며, 하나의 센서만으로는 인식성능의 한계가 있다. 특히 카메라의 경우 조도와 같은 주행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레이저레이더 또한 일반적인 경우 정확한 거리 정보를 제공하지만 날씨와 같은 외부환경에 취약하다. 이에 따라 다양한 센서정보를 융합하여 인식시스템의 강인성을 향상시키는 정보융합기술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차세대 지능형자동차의 궁극적인 목표인 자율주행자동차는 주행환경을 인식하여 운전을 보조하거나 스스로 주행함으로써 주행 안전성 및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지능형자동차이다.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은 크게 주행환경인식, 경로계획, 경로추적 및 차량제어 기술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주행환경 인식기술은 차세대 지능형자동차 개발을 위하여 많은 연구 및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율주행자동차 연구에서도 핵심적인 부분이다 [1, 2]. |
Keonyup Chu, Jaehyun Han, Minchae Lee, Dongchul Kim, Kichun Jo, Dong-eon Oh, Enae Yoon, Myeong-gi Gwak, Kwangjin Han, Donghwi Lee, Byungdo Choe, Yangsoo Kim, Kangyoon Lee, Kunsoo Huh and Myoungho Sunwoo, "Development of an Autonomous Vehicle: A1," Transactions of KSAE, vol. 19, no. 4, pp. 146-154, 2011.
M. Bertozzi, L. Bombini, A. Broggi, P. Cerri, P. Grisleri, P. Medici, and P. Zani, "GOLD: A framework for developing intelligent-vehicle vision applications," IEEE Intelligent Systems, vol. 23, pp. 69-71, 2008.
A. Broggi, A. Cappalunga, C. Caraffi, S. Cattani, S. Ghidoni, P. Grisleri, P. P. Porta, M. Posterli, and P. Zani, "TerraMax Vision at the Urban Challenge 2007," IEEE Tra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1, pp. 194-205, Mar 2010.
R. Danescu and S. Nedevschi, "Probabilistic lane tracking in difficult road scenarios using stereovision," IEEE Tra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0, pp. 272-282, 2009.
J. Ruyi, K. Reinhard, V. Tobi, and W. Shigang, "Lane detection and tracking using a new lane model and distance transform," Machine Vision and Applications, vol. 22, pp. 721-737, 2011.
L. Cremean and R. Murray, "Model-based estimation of off-highway road geometry using single-axis ladar and inertial sensing," in Proc. IEEE Conf. Robot. and Autom., 2006.
G. A. Borges and M. J. Aldon, "Line extraction in 2D range images for mobile robotics," Journal of Intelligent and Robotic Systems, vol. 40, pp. 267-297, 2004.
V. Nguyen, "A comparison of line extraction algorithms using 2D range data for indoor mobile robotics," Autonomous Robots, vol. 23, pp. 97-111, Aug 2007.
R. Duda and P. Hart, Pattern recognition and scene analysis, Wiley, New York, 1973.
Taejun Park and Tai-Hoon Cho, "A study of crosswalk recognition for autonomous vehicles," Proceedings of KIIS Fall Conference, vol. 20, no 2, pp. 422-424,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