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열-소성 연계 해석을 이용한 자동차 로어암 부품 개발
Development of Automobile One-piece Lower-Arm Part by Thermo-Mechanical Coupled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소성가공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Oct. 09, 2008년, pp.218 - 221  

손현성 (POSCO 기술연구소) ,  김흥기 (POSCO 기술연구소) ,  최병근 (POSCO 기술연구소) ,  조열래 (POSCO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t Press Forming (HPF), an advanced sheet forming method in which a high strength part can be produced by forming at high temperature and rapid cooling in dies, is one of the most successful forming process in producing components with complex geometric shape, high strength and a minimum of springb...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HPF 공정의 온도이력을 갖는 인장 및 성형한계의 실험데이타를 구하고, HPF적용 시 장점인 경량화, 고강도화를 확인하기 위해 차량 무게의 30%를 차지하는 섀시(chassis) 중현가장 치 부품인 일체형 로어암(one-piece lower-arm)을 대상으로 열-소성 연계 해석 (thermomechanical coupled analysis)을 실시한 다음,시작금형에서 제작된 부품과 비교하여 해석정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시작 품 제작공정은 900℃ 온도로 충분히 가열후, 약2 초 이내에 성형 (forming) 단계과 15초 동안의 냉각(cooling) 단계로 이루어진다. 성형직전 블랭크 초기온도는 7&TC이며, 금형의 온도는 75℃가 유지된다고 가정하였고 마찰계수는 0.4를 사용했 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