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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 통합에 의한 승용차용 일체형 Rear Lower Arm에 관한 기술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동양테크놀로지
연구책임자 김인규
참여연구자 윤정일 , 한종환 , 선승민 , 양석헌 , 김상남 , 김순경 , 김진영 , 김동건 , 박재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7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산업단지공단
등록번호 TRKO201300022778
과제고유번호 1415110585
사업명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
DB 구축일자 2013-12-21
키워드 자동차.경량화.일체형.서스펜션.Rear lower Arm.

초록

1. 최종목표
자동차 뒤쪽 하부에 조립되는 Rear Lower Arm의 부품 중 Upper Panel & Spring Seat가 따로 제작 되어 용접 조립 하던 것을 금형 개발하여 일체형으로 한 번에 제작하여 경량화 5% 및 제조 원가 20%감소를 하여 차량 경량화에 이바지함에 따라 세계적인 CO2 배출량 감쇠 정책에 이바지 한다.
2. 개발내용 및 결과
가. 제품 설계 추진(3D&2D) ---> 제품의 독자 모델 선정.
나. 구조 및 성형 해석을 통한 설계 검증.
-->구조해석 3kN에서 18kN 하중까

목차 Contents

  • 제출문 ... 1
  • 생산기술사업화 지원사업(현장맞춤형 기술개발 부문) 최종보고서 초록 ... 2
  • 목차 ... 4
  • 제 1 장 서론 ... 5
  • 제 1 절 기술개발의 필요성 ... 5
  • 제 2 절 연구과제의 개요 ... 7
  • 제 3 절 파급효과 및 활용 방안 ... 16
  • 제 2 장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17
  • 제 1 절 성형해석 및 공법 설계 ... 17
  • 제 2 절 금형 제작과 금형 T/O 및 판넬 성형 ... 26
  • 제 3 절 조립 및 용접 ... 43
  • 제 4 절 지그 및 검사구 제작 ... 46
  • 제 3 장 결과 ... 50
  • 제 1 절 정량적 평가 및 시험 분석 ... 50
  • 제 2 절 사업화 방안 ... 70
  • 제 3 절 특허 출헌 내용 ... 76
  • 부 록. 구조 해석 ... 8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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