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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주행 중 불안감도를 고려한 첨단차량 추종모형 개선
Development of Car Following Model Considering Measurement of Alarm while driving in advanced safety vehicle 원문보기

한국ITS학회 2008년도 제7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08 Nov. 08, 2008년, pp.211 - 220  

최지은 (부경대학교 위성정보과학과) ,  배상훈 (부경대학교 위성정보과학과) ,  박희제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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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운전자가 운행 중 아무리 불안하지 않다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는 MOA가 존재하므로 이론적으로는 MOA가 0의 값이 측정될 수 있다하더라도 실질적으로 0의 값이 측정되기는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MOA를 0으로 낮출 수 없으며, 운전자가 지니는 최소 MOA 즉, 운전자가 최대로 허용할 수 있는 허용 MOA까지 최대한 억제하고자 한다. 셋째, MOA와 운행의 효율성은 반비례 상관관계를 가진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MOA를 정량적으로 측정 하여 판단하기 위해 운전자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 첨단차량의 현실적용을 위해서는 개별적으로 연구되고 있는 인간공학 분야와 첨단차량분야 연구의 단일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단일화 모형의 이론적 적립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특성 및 환경적 요소를 반영한 인간공학 연구를 추종모형에 반영하여 현실적용을 가능케 하는 모형을 이론적으로 정립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차량제어 연구가 현실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첨단차량분야의 차량제어모형 중 중요한 기초기술이라 할 수 있는 추종거동모형에 인간공학을 반영하여 운전자의 안전을 제고함과 동시에 도로이용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개선된 추종거동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가 느끼는 불안감의 정도를 MOA으로 표현하였으며, 이는 추종차량과 선행차량 간의 상대적 관계 및 환경요인과 운전자 특성에 따른 추종차량 운전자의 불안감의 정도로 정의하였다. 또한 기존의 개발된 추종거동 모형 중 가장 널리 사용되며 가속도 오차율이 적은 GGM모형을 문헌고찰을 통해 선정하고 기존의 GGM모형에 인간공학을 적용하여 새로운 추종거동모형인 HGM모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첨단차량분야에서 차량제어의 기초 기술이라 할 수 있는 추종거동상황에서 첨단차량 운전자가 선행차량을 추종할 때 추종차량 운전자의 안전성과 안락함을 고려한 인간공학적인 추종거동모형을 개발하였다. 즉, 첨단차량 운전자의 개별 특징(성별, 연령, 운전경험)과 선두차량과 추종 차량과의 상대속도 및 상대거리 외의 환경적 요인(노면상태, 날씨, 선두차량의 종류 등)에 의해 발생하는 운전자의 불안감의 정도를 파악하여 추종거동 중 발생하는 운전자 각각의 불안감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고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운전자의 불안감의 정도를 추종거동모형에 적용함으로서 첨단차량으로 주행 시 운전자가 느낄 수 있는 불안감의 정도를 최소화하면서 도로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 Chiyomi (2007)은 운전자 모델링과 그 평가에 대한 연구에서 추종거동과 페달 작동 유형과 같은 운전 행태를 모델화시켰다. 연구에서는 2차원 공간에 그려진 추종 거리와 속도와의 관계를 비선형함수 또는 Gaussian mixture model(GMM)의 통계 방법을 이용하여 운전자 각각에 대한 최적의 속도 모델을 연구하였다. 페달 작동 유형은 원시 작동 신호의 스펙트럼 분석을 통해 노출된 스펙트럼의 특징 또는 원시 페달 작동 신호의 분포를 나타내는 GMM으로 모형을 구축하였으며, 운전자 모형은 운전 시뮬레이터와 실제 차량 내에서 수집한 운전 신호를 이용하여 운전자 확인 실험으로 평가하였다.
  • 승용차량 운전자의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정보를 이산선택모형과 퍼지로직을 통해 운전자 불안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통류모델에 사용하기 위한 트럭 추종의 구성요소개발과 FRESIM(Freeway Simulation)의 추종거동모델에서 트럭 추종모형을 구축하는데 있으며 승용차량과 트럭간의 상호작용의 경감을 위한 대안적인 제어전략평가를 하는데 있다.
  • 그러나 두 차량 간 거리가 안전거리 이상이면 도로이용 효율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 문제점에 대한 개선을 위해 추종 시 두 차량 간 거리를 안전거리까지 좁히도록 가속시킴으로서 도로이용 효율성을 증대시키고자 하였다. 이 때 α는 추종거동에 영향을 주며, γ는 두 차량 간 거리를 안전거리까지 좁히는데 영향을 끼치는 파라미터이다.
  • 개발된 식에서 SR은 선행 연구되었던 첨단차량의 추종거동시 속도별 안전거리를 근거로 노면상태에 따라 변화하도록 하였다(배상훈, 2007). 이는 교통공학에서 사용하는 안전거리 산정방식에 첨단차량 추종거동 시 속도별 안전거리 공식을 적용하여 노면상태에 따른 첨단차량의 추종거동 시 속도별 안전거리 SR을 구하고자 하였다. SR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 Srinivas (2004)는 승용차와 트럭간의 상호작용의 계산을 위한 모형의 개발과 상호작용을 초래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서 car-truck 상호작용의 정성적인 정의를 제공하였다. 이는 트럭근처의 승용차량 운전자의 불안감도를 찾아내기 위해 승용차량 운전자에 대한 행태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승용차량 운전자의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정보를 이산선택모형과 퍼지로직을 통해 운전자 불안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 Robert (2007)은 운전자 연령과 운전행태에 따라 연구하였다. 인간공학적 기여도에 관한 연구에서 연령의 차이에 따라 운행 중 나타나는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위험 책정과 고령운전자가 사용하기 쉬운 시야의 향상을 위한 훈련을 실시하였다. 논문에서는 실세계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연령 차이로 인해 주의산만, 기억력, 운행, 목표 인식, 도로 표지인지와 충돌 판단 등에 차이가 난다고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첨단차량분야에서 차량제어의 기초 기술이라 할 수 있는 추종거동상황에서 첨단차량 운전자가 선행차량을 추종할 때 추종차량 운전자의 안전성과 안락함을 고려한 인간공학적인 추종거동모형을 개발하였다. 즉, 첨단차량 운전자의 개별 특징(성별, 연령, 운전경험)과 선두차량과 추종 차량과의 상대속도 및 상대거리 외의 환경적 요인(노면상태, 날씨, 선두차량의 종류 등)에 의해 발생하는 운전자의 불안감의 정도를 파악하여 추종거동 중 발생하는 운전자 각각의 불안감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고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운전자의 불안감의 정도를 추종거동모형에 적용함으로서 첨단차량으로 주행 시 운전자가 느낄 수 있는 불안감의 정도를 최소화하면서 도로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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