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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활용 수업을 위한 동영상 콘텐츠 개발과 공개CGI를 활용한 VOD구현
The VOD realization that used Moving Image Contents development and free CGI for an ICT Utilization I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동계학술대회, 2004 Jan. 26, 2004년, pp.495 - 504  

김상백 (진주봉원초등학교) ,  문외식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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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에게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자기 주도적 학습환경 제공,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향상,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교육의 장 확대를 위하여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ICT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ICT소양 교육에는 교사들에 대한 연수기회가 많고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많이 개발되어 효과를 보고 있지만 ICT활용 교육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부족으로 교사들이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인식하여 ICT활용 교육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2분 이내의 짧은 동영상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공개 CGI를 활용하여 VOD로 구현하였다. 아울러 10분 내외의 다큐멘터리 형식의 VOD로 방송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했으며, 동영상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사전 지식 및 방송학습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하고자 텍스트 연수 자료도 함께 탑재하여 교실 수업 개선에 이바지하고자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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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실제 현장 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동영상 콘텐츠를 공개 CGI를 활용하여 VOD로 구현하여 원하는 시간이나 장소에서 제공받을수 있도록 하고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3)동영상 콘텐츠 개발은 여러 방면의 전문가와 공동으로 개발해야 한다.
  • · 설정이 완료된 보드의 출력 화면에 있는 글 쓰기 버튼을 클릭하여 제목과 동영상 콘텐츠를 첨부하고, 확장자에 맞는 실행툴을 선택한 후 입력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 콘텐츠가 탑재된다.
  • 피사체가 제작의도에 적합한가?
  •  그 피사체에 대한 사각은 어떻게 할 것인가? 어디에서 어디까지를 촬영 범위로 할 것인가?
  • · 그 피사체에 대한 최고로 적합하게 묘사가 가능한 카메라의 포지션은 어디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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