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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교육에서의 자기 평가 문항 개발
The Development of Questions of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동계학술대회, 2004 Jan. 26, 2004년, pp.375 - 382  

조미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영기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자기평가는 수행평가의 한 방법으로서 학습과 이해에서 자신의 진보를 능동적으로 모니터하고, 자신의 지식, 과정, 태도를 검증하는 과정이다. 자기 평가를 통해, 학습자들은 자신의 수행을 평가함으로써 수업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컴퓨터 수업에서 자기 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자기 평가서와 자기 평가 문항들을 개발하여본다. 자기 평가서의 종류로는 자기 보고서, 컴퓨터 일기, 태도 점검 목록, 자기 평정표 등이 있다. 자기 평가가 컴퓨터 수업의 일부분이 되면, 학습자들은 독립적인 학습자가 되고, 자신의 학습에 대한 통찰력을 가질 수 있으며, 학습 과정에 대해 더욱 자발적이고 흥미를 갖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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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 지만 현재까지 컴퓨터 교과에서 이러한 자기 평가가 어떠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연구된 바가 없으며 아직 적절한 자기 평가 문항의 개발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 는 이러한 자기평가를 컴퓨터 교과에서 실시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한 자 기 평가서와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컴퓨터 교과 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자기 평가서와 평가 문항들을 개발하여 보았다. 자기 평가를 수업에 활용하게 되면 학습자는 자신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반성적 사고의 기회를 갖게 되어 과정과 결과를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볼 때자기 평가는 교사 위주의 평가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대해 Tyler는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행위를 교육 평가라 정의하였고, Cronbach는 평가의 목적을 새로운 교육과정을 검사하고 그에 근거해서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것이라 하였다. 이와 같이 현대 교육에서 교육 평가는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한 가치 판단으로 의미가 확대되고 있지만 교육 평가는 결과적으로 학습 과정에 도움을 주어 학습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L
  • 첫째, 개발된 자기 평가서를 특정한 학년에 적절하게 투입하기 위한 연구하기. 즉 학습자의 발달 단계와 수준을 고려하여 내용의 난이도 조정과 적절한 언어 선택 등의 작업하기

가설 설정

  • 다섯째, 준비 단계에서 교사의 시간을 빼앗지 않는다[9].
  • 둘째,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이나 성취도를 평가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향상되어 자신의 학습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될 것이다.
  • 셋째, 컴퓨터 학습에 대한 호기심이나 홍미를 북돋우고 성취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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