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평가가 학습자의 수학 학습 성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lf-reported Evaluation on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Styl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4, 2017년, pp.457 - 485  

이선재 (정왕중학교) ,  고호경 (아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자기평가 도구는 학습자 스스로 평가할 세부 내용을 결정하여 자신의 학습을 점검하고 평가할 수 있으며, 자기평가 결과를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자기평가를 활용한 학습이 학습자의 수학 학습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자기평가가 수학학습 자신감을 향상시키며, 수학학습 자기 전략을 세우고, 메타인지 능력 신장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평가지의 질적 분석을 한 결과 학생들은 자기평가지를 통해 그 날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인지적 활동과 더불어 학습습관이나 태도, 학습상태를 파악하고 개선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교사는 자기평가지를 통해 개별 질문 및 피드백을 함으로써 학생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lf-reported Evaluation tool developed in this study allows the learners to check and evaluate their own learning by determining the details that are self-assessed. Also this tool allows learners to receive feedback on their self - evaluation results. In this study pre - post test was performe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평가는 무엇인가요? 자기평가는 학습자 자신이 아닌 외부 평가자에 의한 평가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활동을 평가한다는 뜻이다. Kenny & Silver(1993)는 수학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학습자 자신의 발전 과정을 모니터하고, 자신의 수학적 지식, 진보, 태도 등을 조사하는 과정을 보통 자기평가(self-assessment)라고 하였으며, Moon & Schulman(1995)은 학습자가 교수 학습 중이나 그 이후에 자기가 학습한 결과에 대해 교사가 제시한 관점이나 내용에 따라 자기 자신이 평가의 과정에 참여한 자신의 수행 결과물에 대한 반성적 사고와 함께 자신의 장 단점을 파악하도록 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의 평가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 도출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본 연구 결과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자기평가지를 활용할 때에 학생들이 개방형의 자기평가를 실시해본 횟수가 적으며 자신의 문제점을 발견하더라도 그에 알맞은 해결 방안을 찾지 못한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학교 수업과 연계하여 수학일기쓰기 형태의 자기평가를 경험할 기회를 확대해 줄 필요가 있으며 자기평가를 잘 하는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들을 또래 멘토링과 같은 형태로 매칭하여 교사의 부담을 완화하면서 자기평가를 경험을 해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둘째, 평소에 낮은 수학 교과 성취도로 수업시간에 소외되었던 학생들은 꾸준히 자기평가를 하고 담당 교사에게 피드백을 받으면서 자신감이 향상되는 것을 지켜볼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자기평가를 활용한 교사와의 상호작용은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 함양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Zimmerman(1986)이 정의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전략은 무엇인가?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살펴보면 Zimmerman(1986)은 인지적, 메타인지적, 동기적, 행동적인 조절 전략을 복합적이고 선택적으로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학습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학습 전략이라 정의하였다. 인지조절 전략은 학습한 내용 중에서 중요한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관련 내용을 연결 지어 명확하고 구조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정교화와 조직화를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고호경.양길석.이환철(2015). 수학학습 상담을 위한 진단 검사지 개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9(4), 723-743. (Ko, H.-K., Yang, K.-S., Lee, H.-C. (2015). Development of the Diagnostic Worksheet for Mathematics Academic Counseling.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9(4), 723-743.) 

  2. 고호경.이환철.이현숙.이은정.백승근.김형식.윤경란.김윤정.정시훈.이선재.이지혜 (2015). 수학 학습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Ko, H., Lee, H., Lee, H., Lee, E., Bark, S., Kim, H., Yoon, K., Kim, Y., Jeung, S., Lee, S., & Ee, J. (2015). A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and Improvement of Mathematics Learning. KOFAC Research Report.) 

  3. 곽은영(2008). 자기평가 활동을 통한 수학 학습이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Kwak, E.-Y. (2008). The Effect of Mathematics Learning through Self-assessment Activity on School Achievement and an Mathematical Disposition.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Kyungnam Republic of Korea.) 

  4. 권효진(2010). 고등학교 수학과 성취도 검사 결과에 대한 자기평가를 통한 오답원인 구조의 분석.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Kwon, H.-J. (2010). An analysis of the students' self-evaluated reasons for the wrong answers from the mathematics tests in a high school.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5. 김경아(2006). 자기평가를 활용한 수업이 아동의 영어능력과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Kim, K.-A. (2006). The effects of instruction utilizing self-assesment on students' English ability and self-confidence. Master's Thesis, Busan University, Busan. Republic of Korea.) 

  6. 김미정.김정환(2007). 자기평가 후 피드백 유형이 쓰기 능력과 쓰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7(1), 141-163. (Kim, M., & Kim, J. (2007). Impact of Feedback Type on Pupils' Writing Ability and Attitude after Performing Self-Evaluation in Classroom Learning Process.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7(1), 141-163.) 

  7. 김선희(2009). 예비교사 교육에서 수학 학습 일지 쓰기의 적용. 수학교육학연구. 19(2).. 289-306 (Kim, S.-H. (2009). Journal Writing in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9(2). 289-306.) 

  8. 김선희 (2012). 자기조절학습을 적용한 수학수업이 학업성취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Kim, S. (2012). (The) effects of the self-regulated learning in the mathematics class to the academic achievement levels,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9. 김수진(2012). 자기평가가 초등 수학학습태도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Kim, S.-J. (2012). The Effects of Self-Assessment on the Learning Attitude and Achievement in Elementary Math. Master's Thesis, KwangJu Education University, KwangJu. Republic of Korea.) 

  10. 김영천(2012). 초등학교에서의 자기평가 도구의 개발과 적용. 初等敎育硏究, 12, 239-278. (Kim. Y. C. (2012). Developing Self-assessment Tools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Research, 12, 239-278.) 

  11. 김형수.김동일(2009). 웹 기반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에서 자기 평가 체계의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10(1), 199-226. (Kim, H.-S., Kim, D.-I. (2009). The Effect of Web-Based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Under the Application of Self-Evaluation System. Asian journal of education. 10(1). 199-226.) 

  12. 남형채.류성림(2000). 수학 수업에서 학생의 자기평가(self-assessment) 방법. 과학수학교육연구. 23(1), 55-71. 대구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에 관한 연구. (Nam, H.-C. Ryu, S.-R. (2000). Ways of Student Self-Assessment in Mathematic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Science education. 23(1). 55-71.) 

  13. 박미향.정미선.박원혁(2007). 자기평가가 초등학생의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사교육연구, 46(2), 1-13. (Park, M., Jung, M., & Park, W. (2007). The Effects of Self-assessment on the Elementary Students' Attitude toward Environment. Teacher Education, 46(2), 1-13.) 

  14. 박연주(2009). 수학 일기쓰기 형식의 자기평가 활동이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성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ark, Y.-J. (2009). The effects of self-evaluation activity through mathematics diary writing format on a student's study achievement, mathematical disposition and attitude . Master's Thesis, Kook min Education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5. 박윤영(2013). 자기평가가 하위권 학생의 읽기전략 수업과 자기 주도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ark, Y.-Y.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Self-Evaluation on Low Level Students' Reading Strategy Lesson and their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 Master's Thesis, Kook Hanyang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6. 박지숙(2009). 수학학습에서 반성적 사고를 수반한 자기평가학습이 수학 불안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ark, J.-S. (2009). The effects of self-evaluation learning through reflective thinking on mathematics anxiety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Republic of Korea.) 

  17. 배성철(2013). 수학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분석. 교과교육연구. 6(2). 103-112. (Bae, S.-C. (2013). Analysis on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Mathematical Learning. The J ournal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Studies. 6(2). 103-112.) 

  18. 오영호(2003). 수학 학습에서 자기주도적 학습과 자기평가의 효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Oh, Y. (2003). A Study on the Effect of Self Directed Learning and Self Evaluation in Mathematics Learning.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9. 우옥희(2000). 문제중심학습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Woo, O.-H. (2000). The Effects of a PBL(Problem-Based Learning)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of Students by Their Meta-cognitive Level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Republic of Korea.) 

  20. 이소정(2007). 자기조절 학습전략이 사회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Lee, S.-J. (2007). The Effects of the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Social Studies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21. 이수경(2006). 메타인지 학습전략에서 자기평가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Lee, S.-K. (2006). The effect of activity self-evaluation in learning strategy of meta cognition on the students' meta cognition and learning achievement. Master's Thesis, Kook Min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22. 이지은.황우형. (2014). 수학저널 쓰기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양상,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4), 568-587. (Lee, J.-E., ,Whang, W.-H. (2014). Asp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in mathematical journal writing.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7(4). 568-587.) 

  23. 이지현(2000). 수학 교과에서 자기평가 학습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Lee, J.-H. (2000). Impact of Self-Evaluation Training on Mathematics Learning.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24. 장영란(2015). 자기성찰 학습일지 작성 및 피드백 유형이 자유학기제 중학교 학습자의 영어 어휘, 문법 및 자기 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Jang, Y.-R. (2015). The Effects of reflective journal writing and feedback on the vocabulary, grammar,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under the free semester system.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25. 정미경(2012). 자기 평가 전략을 활용한 수정하기가 쓰기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Jeong, M.-K. (2012). The Effects of Revision Based on Self-Assessment Strategy in Writing.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Republic of Korea.) 

  26. 정현호(2007). 자기평가가 자기주도적학습 능력과 수학학습불안 해소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Jeong, H.-H. (2007). The Effect of Self-Assessment on Self-Direct Learning Ability and the Solution to Math-Learning Anxiety. Master's Thesis, Incheon University, Incheon. of Korea.) 

  27. 최수진(2012). 수학교과에서 자기평가 수업이 정의적 영역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Choi, S.-J. (2012). Effect of Self-Assessment Lesson on Affective Domain and Scholastic Achievement in Mathematics Subject.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28. 최승현(1999). 수학교과에서의 자기평가. 학교수학, 1(1). 123-133. (Choi, S.-H. (1999). Self-Assessment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1). 123-138.) 

  29. 한화정(2001). 자기평가중심의 포트폴리오가 중학교 영어 쓰기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Han, H.-C. (200). A Study of the influences of self-evaluation centered portfolio assessment on the secondary English writing clas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Republic of Korea.) 

  30. Bloom, B. L. Border(1950). The problem solving processes of college Student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1. Dickinson(1987). Self-instrument in languag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2. Kenny, P. A. & Silver,E.A.(1993). Student self-assessment in mathematics, In N. L. Webb & A. F. Coxford (Eds.), Assessment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1993 Yearbook.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33. Moon, J. & Schulman,L. (1995). Finding the connections :Linking assessment, instruction, and curriculum in elementary mathematics. Ports mouth, NH: Heinemann. 

  34. Pintrich, P.R. & De Groot E.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pp. 33-50. 

  35. Zimmerman, B. J. (1986). Becoming a self-regulated learner: Which are subprocesses? Contemporry Educational Psychologist, 11(4), 307-31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