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환기시스템의 덕트 Layout에 따른 T-Method의 풍량 예측 및 실험
Air Flow Prediction and Experiment by T-Method According to Duct Layout on House Ventilation System 원문보기

대한설비공학회 2008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 June 25, 2008년, pp.523 - 528  

주성용 ((주)우원M&E 부설연구소) ,  이정재 (동아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curate distribution of flow rate has been a very important part to control the air change rate since introduction of house ventilation system. An inappropriate selection of fan due to incorrect prediction of pressure loss in duct brings energy loss. In the previous study the pressure loss of g...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덕트설계 방식인 등압법의 문제를 고찰하고 T-Method를 소풍량의 주택환기시스템 덕트설계에 적용하여, 덕트의 최적 풍량 분배방안 및 설계방안을 검토하였다. 구체적으로 대칭형 덕트시스템과 비대칭형 덕트시스템을 제작하여 실험과 T-Method를 활용한 시뮬레이션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주택용 환기시스템을 위한 덕트설계에 있어서 T-Method 활용방안을 검토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 실에 필요 환기량을 정확히 공급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미리 검증 된 덕트 설계시스템 방법인 T-Method를 활용하여 덕트 layout에 따른 풍량 오차율을 비교 검토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력손실의 부정확한 예측으로 최적화 되지 못한 덕트 설계는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각 실에 정확한 풍량의 조절과 분배가 덕트 설계에 있어 목적이 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압력손실의 부정확한 예측으로 최적화 되지 못한 덕트 설계는 곧바로 과다설계 시 에너지의 낭비, 과소설계 시 환기횟수 부족으로 인한 실내공기 환경문제로 이어진다. 주택환기시스템 덕트설계의 경우, 소풍량으로 운전되므로 정확한 치수의 덕트설계가 요구되며 주택환기시스템은 24시간 가동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덕트내의 압력손실을 줄이는 것과 적절한 팬의 선정은 에너지 손실방지를 위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다.
기존의 공동주택에서 환기시스템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기 어려웠던 이유 중 하나는 무엇인가? 7회이며,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기계환기설비의 설치가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기존의 공동주택에서 환기시스템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기 어려웠던 이유 중의 하나인 천장부분의 공간 부족은 2005년 1월부터 시행되어진 소방법에 의해 11층 이상의 공동주택에서는 전 층에 스프링클러를 설치해야함에 따라 천장공간이 확보되어 덕트 설치가 가능하게 되었다.
대칭형 덕트시스템과 비대칭형 덕트시스템을 제작하여 실험과 T-Method를 활용한 시뮬레이션결과를 비교하여 주택용 환기시스템을 위한 덕트설계에 있어서 T-Method 활용방안을 검토한 결과는 무엇인가? 주택환기시스템은 24시간 가동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덕트내의 압력손실을 줄이는 것과 적절한 팬의 선정은 에너지 손실을 막기 위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다. T-Method에 의해 예측된 풍량값에 대한 오차는, 비대칭형 덕트설계일 경우 3.17%고, 좌우 대칭형 덕트설계일 경우 3.52%로 비교적 비슷했으며 그 차이는 0.35%정도로 작게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