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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류발생기를 가지는 원형 파이프내에서의 마찰저감 및 열전달율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Drag Reduction & Heat Transfer Ratio in the Circular Pipe with Swirl Generater 원문보기

대한설비공학회 2008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 June 25, 2008년, pp.430 - 435  

김성수 (전주대학교 대학원) ,  조성환 (전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윤석만 (한국지역난방공사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tal lengths of domestic pipe network for district heating system are above about 2,500Km. A lots of pumping power for heat transportation through long pipe are required by the flow friction of pipe surface. Until now there have been considered about various methods to reduce the flow friction for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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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축열조의 고온수는 펌프를 사용하여 순환시키고, 냉각기에서 공급된 저온수와 열교환기에서 열교환이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있다. 고온수 측의 배관에서 열교환기로 들어가기 직전에 난류 발생창치를 설치하는 것에 따라 열교환기에서의 열전달 효과와 압력 강하가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장치들의 세부 사양은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다.
  • 본 실험은 난류가 발생되었을 때 열교환기에서의 열전달률 향상을 분석하기 위해 각 경우별로 열교환기의 저ㆍ고온수의 입출구 온도 및 난류발생기 통과 전후의 압력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장거리 열수송에서 중요한 인자 중 하나인 열교환기의 열전달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고온(50℃~120℃)의 유체가 흐르는 관내에서 난류발생기(swirl generator)를 설치할 경우 어느 정도 효과를 가질 수 있는 지를 평가하기위해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난방 시스템에서의 장거리 열수송을 모사하기위해 실험 장치를 제작하였다. 지역난방 시스템은 대형 축열조로부터 약 120℃의 고온수가 배관망을 통해 수용가로 공급된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난방을 하는 고온의 열공급 시스템에서 난류발생기가 원형 파이프 내에 장착 되었을 때 장착되지 않은 경우와 대비하여 압력 및 열전달률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 및 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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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체의 관내 마찰저항 저감효과는 어떤 현상으로 알려져 있는가? 유체의 관내 마찰저항 저감효과는 탐스효과 (Toms Effect)라는 현상으로 알려져 있다. 탐스효과는 난류의 층류화 현상에 의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사슬모양의 고분자 물질을 적용하는 경우 고분자 물질이 코일모양으로 변형되거나 서로 연결됨으로써 실모양으로 전환되게 된다.
마찰저감제는 어떻게 유체의 유동을 향상시키게 되는가? 효율적인 장거리 열수송을 위한 연구로서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는 마찰저감제를 투입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찰저감제는 파이프 내표면의 마찰 저항을 감소시킴으로서 유체의 유동을 향상시키게 되는 것이다.(1-3)
열전달 저감으로 인한 손실을 줄이고 열교환기에서의 열전달을 증가 시키고자 어떠한 방법들이 검토되고 있는가? 이러한 열전달 저감으로 인한 손실을 줄이고 열교환기에서의 열전달을 증가 시키고자 다양한 방법들이 검토되고 있다. 이러한 방법 중에는 선회유동(swirl flow) 발생장치, 파형 덕트(corrugate ducts), 리브(ribs), 배플(baffles)와 같은 난류발생장 치(turbulence promoters)를 설치하는 것이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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