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력특성 향상을 위한 와류발생기에 대한 고찰
Study of Vortex Generator for Aerodynamic Improvement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Mar. 26, 2008년, pp.483 - 486  

김철완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  심재열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  김응태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  이대성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Simulation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role of vortex generator. Vortex generator installed on the upper surface of the wing, generates vortex flow, mimic the external flow with boundary layer flow and transfer energy from outside to wall boundary. Vortex generator, thus, retards the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이착륙 거리가 작은 항공기는 활주로가 작은 공항에서도 이착륙이 가능하여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때문에 항공기 설계자들은 높은 양력을 발생하는 날개를 설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순항 시에도 항공기의 최대 양력이 크면 실속속도를 줄여 안정성을 향상시키므로 최대양력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항공기의 양력을 높이기 위한 연구는 오랫동안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는데 대표적인 것은 고양력장치로써 이착륙시에 다양한 형태의 플랩을 펼쳐서 높은 양력을 발생시킨다.
  • 본 논문에서는 날개에 설치된 와류발생기를 수치적으로 모사하여 그 역할을 분석하였다. 와류발생기는 와류를 날개윗면에 발생시켜 외부유동의 에너지를 경계층에 전달하여 박리를 지연시키고 양력을 증가시킨다.
  • 스마트무인기의 와류발생기에 대한 시험결과에 의하면 와류발생기는 날개위의 실속을 지연시켜 양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함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산유체역학기법을 이용하여 와류발생기의 역할을 분석하고 소형 민항기의 공력특성 향상을 위해 와류 발생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양력장치의 기능은 무엇인가? 또한 순항 시에도 항공기의 최대 양력이 크면 실속속도를 줄여 안정성을 향상시키므로 최대양력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항공기의 양력을 높이기 위한 연구는 오랫동안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는데 대표적인 것은 고양력장치로써 이착륙시에 다양한 형태의 플랩을 펼쳐서 높은 양력을 발생시킨다. 이는 고정익 항공기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이착륙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미세한 양의 유동을 불어내거나 빨아들이는 기술은 어떻게 항공기의 양력을 높이는가? 이는 고정익 항공기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이착륙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또한 미세한 양의 유동을 불어내거나 빨아들이는 기술(blowing & suction technique)은 난류로의 천이를 지연시켜 날개의 항력을 감소시키거나 박리를 지연시켜 높은 양력을 발생시킨다. 그런데 위의 방법들은 추가적인 장치의 설치 및 에너지가 필요하여 항공기의 무게를 증가시키는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항공기의 양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고양력장치와 blowing & suction technique은 어떠한 단점이 있는가? 또한 미세한 양의 유동을 불어내거나 빨아들이는 기술(blowing & suction technique)은 난류로의 천이를 지연시켜 날개의 항력을 감소시키거나 박리를 지연시켜 높은 양력을 발생시킨다. 그런데 위의 방법들은 추가적인 장치의 설치 및 에너지가 필요하여 항공기의 무게를 증가시키는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