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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Mar. 26, 2008년, pp.483 - 486
김철완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 심재열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 김응태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 이대성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Numerical Simulation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role of vortex generator. Vortex generator installed on the upper surface of the wing, generates vortex flow, mimic the external flow with boundary layer flow and transfer energy from outside to wall boundary. Vortex generator, thus, retards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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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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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력장치의 기능은 무엇인가? | 또한 순항 시에도 항공기의 최대 양력이 크면 실속속도를 줄여 안정성을 향상시키므로 최대양력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항공기의 양력을 높이기 위한 연구는 오랫동안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는데 대표적인 것은 고양력장치로써 이착륙시에 다양한 형태의 플랩을 펼쳐서 높은 양력을 발생시킨다. 이는 고정익 항공기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이착륙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 |
미세한 양의 유동을 불어내거나 빨아들이는 기술은 어떻게 항공기의 양력을 높이는가? | 이는 고정익 항공기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이착륙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또한 미세한 양의 유동을 불어내거나 빨아들이는 기술(blowing & suction technique)은 난류로의 천이를 지연시켜 날개의 항력을 감소시키거나 박리를 지연시켜 높은 양력을 발생시킨다. 그런데 위의 방법들은 추가적인 장치의 설치 및 에너지가 필요하여 항공기의 무게를 증가시키는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 |
항공기의 양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고양력장치와 blowing & suction technique은 어떠한 단점이 있는가? | 또한 미세한 양의 유동을 불어내거나 빨아들이는 기술(blowing & suction technique)은 난류로의 천이를 지연시켜 날개의 항력을 감소시키거나 박리를 지연시켜 높은 양력을 발생시킨다. 그런데 위의 방법들은 추가적인 장치의 설치 및 에너지가 필요하여 항공기의 무게를 증가시키는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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