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의 건설공사 품질관리, 안전관리, 환경관리는 각각의 법령을 기반으로 고유특성에 맞게 발전되어와 통합을 위한 기반이 형성되어 있지 못하다. 즉, 인력에서는 품질관리자와 안전관리자를 법적 배치인력으로 정하고 있으나, 환경관리자는 법적 배치인력이 아니다. 또한 품질관리계획은 KS A ISO 9001 규격의 모든 요구사항이 반영되어 PDCA(계획-실행-체크-조치) 시스템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되어 있으나, 안전관리계획 및 유해 위험방지계획은 KOSHA 18001 규격 요구사항 중 4항 실행(D) 및 운영에만 치중되어 P(계획), C(체크) 및 A(조치) 시스템이 제대로 반영되어 있지 못하다. 더욱이 환경관리계획은 수립기준조차 마련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건설공사 품질 안전 환경 통합관리 기준을 마련함에 앞서 해외의 건설공사 운영사례를 조사하여 국내 적용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하며 본고에서는 싱가폴의 건설공사 운영사례를 살펴보기로 한다.
현재 국내의 건설공사 품질관리, 안전관리, 환경관리는 각각의 법령을 기반으로 고유특성에 맞게 발전되어와 통합을 위한 기반이 형성되어 있지 못하다. 즉, 인력에서는 품질관리자와 안전관리자를 법적 배치인력으로 정하고 있으나, 환경관리자는 법적 배치인력이 아니다. 또한 품질관리계획은 KS A ISO 9001 규격의 모든 요구사항이 반영되어 PDCA(계획-실행-체크-조치) 시스템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되어 있으나, 안전관리계획 및 유해 위험방지계획은 KOSHA 18001 규격 요구사항 중 4항 실행(D) 및 운영에만 치중되어 P(계획), C(체크) 및 A(조치) 시스템이 제대로 반영되어 있지 못하다. 더욱이 환경관리계획은 수립기준조차 마련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건설공사 품질 안전 환경 통합관리 기준을 마련함에 앞서 해외의 건설공사 운영사례를 조사하여 국내 적용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하며 본고에서는 싱가폴의 건설공사 운영사례를 살펴보기로 한다.
Currently, the quality management, safety management and environment management of domestic construction work does not form a infrastructure for integrated control which have been developed according to the unique characteristics based on respective the law. In other words, the quality manager and s...
Currently, the quality management, safety management and environment management of domestic construction work does not form a infrastructure for integrated control which have been developed according to the unique characteristics based on respective the law. In other words, the quality manager and safety manager of human resources is set to a legal arrangement personnel, but environment manager of human resources is not. In addition, quality management standard is to perform the work to PDCA(Plan-Do-Check-Action) system which is reflected in all of the requirements of KS A ISO 9001 standard, but safety management plan and hazard harmfulness prevention plan are not properly reflected P(Plan), C(Check) and A(Action) system and focusing on only 4 section Do(D) in KOSHA 18001 standard requirement. Moreover environmental management plan is not even established requirement. Through examining the operation practices of an advanced nation prior to building the integrated control standard for construction work qualify safety.environment, the possibility of applying domestic is reviewed, and then this study is going to research the operation practices of Singapore.
Currently, the quality management, safety management and environment management of domestic construction work does not form a infrastructure for integrated control which have been developed according to the unique characteristics based on respective the law. In other words, the quality manager and safety manager of human resources is set to a legal arrangement personnel, but environment manager of human resources is not. In addition, quality management standard is to perform the work to PDCA(Plan-Do-Check-Action) system which is reflected in all of the requirements of KS A ISO 9001 standard, but safety management plan and hazard harmfulness prevention plan are not properly reflected P(Plan), C(Check) and A(Action) system and focusing on only 4 section Do(D) in KOSHA 18001 standard requirement. Moreover environmental management plan is not even established requirement. Through examining the operation practices of an advanced nation prior to building the integrated control standard for construction work qualify safety.environment, the possibility of applying domestic is reviewed, and then this study is going to research the operation practices of Singap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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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인 건설공사 품질 . 안전 .
환경 관리에 관한 정부나 발주기관의 계약 요구 조건과 시공사가 건설공사를 함에 있어 갖추어야 할 관리계획서 작성기준으로 초점을 두었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추후 다른 국가에 대한 사례도 추가하여 국내에서 적용가능한 통합관리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안전 . 환경 관리에 관한 법규 및 관련제도와 시공현장에 대한 관리계획서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국내 건설현장에 적용 가능한 통합관리계획서의 기준을 찾고자 하였다. 싱가폴의 건설 현장에서 수립되는 관리계획서 운영 현황을 정리하면 표 4와 같다.
안전 . 환경 관리에 관한 현지 관리체계를 조사 . 분석하였다.
안전 . 환경 통합관리를 위한 관리계획서를 작성함에 앞서 타국가의 건설공사 관리를 우선적으로 조사하여 국내 건설공사의 통합관리 기준 설정에 적용가능한 요소 여부를 찾고자 하는 것이다. (국토해양부 2003), (국토해양부 2008)
제안 방법
환경관리에 관련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싱 가폴의 정 부부처인 BCA(Building and Construction Authority)를 방문하여 품질관리 전반에 관한 운영 현황에 대해 담당자와 면담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은 품질 .
환경관리는 NEA(National Environment Agency : 우리나라의 환경부에 해당됨)에서 주관하며 안전관리와 동일하게 법규, 가이드, 행동지침 등을 제시하고 이행을 요구하고 있으나, 안전관리에서 요구하는 EHS(Environment - Health - Safety) 경영시스템 같은 문서수립에 대한 강제는 없지만, 시공사 스스로 수립한 문서의 이행여부는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참고로 MOM과 NEA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 시공현장에서 수집한 자료와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근거로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하여, 안전하고 고품질의 지속적이고 친환경적인 건설 구현으로 차별화된 글로벌 도시를 위한 최고의 건설 환경을 갖추기 위한 실천 의지의 하나로 보아진다. BCA에서 이러한 인증 제도를 운영하기 위해 품질관리 전담 조직을 갖추고 있으며 전문성을 가진 20~30명의 ISO 인증 심사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이 ISO 9001, ISO 14001, OHSAS 18001과 더불어 BCA에서 자체 개발한 품질관련 인증제도인 Conquas, Quality Mark, Buildability Score, Green Mark를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심사인력의 자격 및 적격성 유지를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의 선택은 국내 선도기업이 많이 진출한 싱가폴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사전에 진출 기업의 방문협조를 구하고 품질 . 안전.
본 연구에서는 싱가폴의 건설현장에서 운영 중인 품질 . 안전 .
또한 세 규격을 서로 다르게 묶어서 2개 규격을 통합한 사례도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품질 . 안전 .
또한싱 가폴의 정 부부처인 BCA(Building and Construction Authority)를 방문하여 품질관리 전반에 관한 운영 현황에 대해 담당자와 면담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은 품질 . 안전 .
안전. 환경관리에 관련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싱 가폴의 정 부부처인 BCA(Building and Construction Authority)를 방문하여 품질관리 전반에 관한 운영 현황에 대해 담당자와 면담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상기 목차에서 보듯이 PQP에서 안전과 환경에 관한 사항을 일부 포함하고 있기는 하나, PQP의 내용을 들여다보면 A사의 경우에는 별도의 안전경영시스템을 참고하라고 되어있으며, B사의 경우에도 PQP에 포함된 내용은 미미한 수준이며 대부분이 관련 요구사항에 근거하여 안전경영시스템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www.
후속연구
본 연구의 향후 진행방향은 추후 영국, 미국, 중동국가를 대상으로 좀 더 해외사례를 보강하여 품질관리계획서 작성기준을 글로벌화할 수 있는 사례를 조사하고 나아가 건설공사 품질관리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 개발까지를 염두에 두고 있다.
안전 . 환경 통합관리계획서 기준에 대한 타국가의 건설공사 운영기준에서 국내에서 적용가능한 기준을 조사하고자 국내 선도기업이 많이 진출한 싱가폴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 결과 통합관리를 위해 시스템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지는 않은 것으로 판단이 되 나 각각의 관리계 획서 에서 통합관리 작성기준에 반영해야 될 요소를 검토하여 추후에 활용하는 정도로 만족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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