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기업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의 무형자산의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의 하나로 지식경영이 많은 기업에서 도입되고 있으며, 다양한 참여자와 업무 수행자의 역량이 프로젝트 성패에 큰 영향을 끼치는 건설 산업에서도 지식경영을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업무 프로세스와 연계되지 못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인해 기대한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업무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IT시스템, 업무 수행자의 통합을 목표로 하는 BPM의 주요 기능인 업무 프로세스의 설계, 운영, 모니터링, 지속적인 개선 등을 검토하고, 기존 지식분류체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 그 개선기회를 도출하여 BPM 도입을 통한 건설기업의 성공적인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분류체계 개선 방법을 제안한다.
급변하는 기업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의 무형자산의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의 하나로 지식경영이 많은 기업에서 도입되고 있으며, 다양한 참여자와 업무 수행자의 역량이 프로젝트 성패에 큰 영향을 끼치는 건설 산업에서도 지식경영을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업무 프로세스와 연계되지 못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인해 기대한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업무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IT시스템, 업무 수행자의 통합을 목표로 하는 BPM의 주요 기능인 업무 프로세스의 설계, 운영, 모니터링, 지속적인 개선 등을 검토하고, 기존 지식분류체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 그 개선기회를 도출하여 BPM 도입을 통한 건설기업의 성공적인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분류체계 개선 방법을 제안한다.
Concentration about value of invisible asset has increased in the condition of rapid business circumstance change. As one of these concentration, many company adopted knowledge management, and construction industry also tried to adopt knowledge management. However, it is difficult for construction c...
Concentration about value of invisible asset has increased in the condition of rapid business circumstance change. As one of these concentration, many company adopted knowledge management, and construction industry also tried to adopt knowledge management. However, it is difficult for construction company to get expected effects because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in no relation with business process. To solve this problems, this study adopted BPM that has many functions, such as business process design, operation, monitoring, sustainable improvement, to knowledge classification structure.
Concentration about value of invisible asset has increased in the condition of rapid business circumstance change. As one of these concentration, many company adopted knowledge management, and construction industry also tried to adopt knowledge management. However, it is difficult for construction company to get expected effects because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in no relation with business process. To solve this problems, this study adopted BPM that has many functions, such as business process design, operation, monitoring, sustainable improvement, to knowledge classification structu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BPM 기반의 지식분류체계 개선의 필요성을 도출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문헌 분석을 통해서 일반적 지식경영의 개념과 발전방향, BPM의 기능 및 효과, 그리고 지식분류체계에 관해 고찰한다. 이러한 고찰을 기반으로 하여 지식경영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기준으로 기존 지식분류체계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기회를 도출한다.
도출된 지식분류체계의 개선기회와 BPM의 기능 및 효과를 연계하여 BPM을 통한 기존 지식분류체계의 개선 방법을 제시하고 개선된 건설기업의 지식분류체계 사례를보여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도출을 통해 기존의 지식분류체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기회를 도출하여 건설기업에 적용 가능한 BPM을 기반으로 하는 지식분류체계로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연구의 범위를 지식경영시스템 전반에 관한 내용이 아닌 지식경영시스템의기초를 이루는 지식분류체계로 한정한다.
본 연구는 효율적인 지식경영을 위해 지식경영의 성공 요인을 도출하고 기존 지식분류체계의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문제점을 통하여 개선 기회를 도출하였고 도출된 개선 기회는 BPM의 주요 기능에 의해 적용 시킬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이를 통해 분석된 기존 지식분류체계의 문제점은 첫 번째, 실제 업무 프로세스와 동떨어진 분류체계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 두 번째, 축적되고 제공되는 지식의 정확성 결여, 세 번째, 지식을 관리하기 위해 .발생하는 비용, 시간적 낭비,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양한 참여주체가 협업 구조를 이루고 있는 건설프로젝트의 특성을 지원하지 못하는 낮은 협업 지원도 등 총 4가지로 분류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의 성공적인 활용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이 가지고 있는 기능과 효과를 적용, 기존 지식분류의 개선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먼저 BPM의 기능은 크게 프로세스 설계, 프로세스 모니터링, 프로세스 운영, 자동화, 통합의 5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3)BPM의 주요 기능과 정리하면 표 2와 같다.
제안 방법
기존 지식분류체계의 문제점 분석을 위한 기준 설정을 위하여 연구 문헌 고찰을 통해 지식경영 성공요인을 네 가지 관점, 즉 전략(Strategy), 프로세스(Process), 문화 및 사람(Culture/个eople), 기술(Technology) 로 분류하였다.
네 번째, 다양한 참여 주체의 협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참여 주체별 업무 수행 흐름에 맞춰 지식을 분류.
문화 및 사람 관점에서는 지식의 창출 및 지식의 질향상과 전사적인 지식공유 문화 정착을 위한 보상체계, 지식공유 문화의 정착, 고부가가치의 지식창조로 분류하였고기술 관점에서는 지식경영을 행위(유통, 분배, 재사용, 보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프라인 지식관리시스템, 지식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검색기능 분류하였다.
세 번째, 지식을 관리하기 위해 .발생하는 비용, 시간적 낭비,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양한 참여주체가 협업 구조를 이루고 있는 건설프로젝트의 특성을 지원하지 못하는 낮은 협업 지원도 등 총 4가지로 분류되었다.
세 번째, 지식관리를 위한 비용과 시간 절약을 위한 사용자가 업무 수행 중의 자연스러운 지식 관리의 기반이 되는 실무 사용자 중심의 업무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는 지식 분류체계 작성.
앞서 분석된 지식경영의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지식분류체계의 개선기회 도출을 위해, 기존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식분류체계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하고, 지식분류체계에 대하여 연구된 문헌 고찰을 통하여 기존 지식분류체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지식분류체계에 관해 고찰한다. 이러한 고찰을 기반으로 하여 지식경영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기준으로 기존 지식분류체계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기회를 도출한다.
전략관점에서는 지식경 영을 조직의 핵심전략으로 부각시키고 구성원들에게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하고 지식경영의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최고경영자의 리더쉽, 인식도로 분류, 프로세스 관점에서는 구성원이 지식을 쉽게 접근하고활용할 수 있는 지식의 접근성, 지식의 용이성으로 분류하였다. 문화 및 사람 관점에서는 지식의 창출 및 지식의 질향상과 전사적인 지식공유 문화 정착을 위한 보상체계, 지식공유 문화의 정착, 고부가가치의 지식창조로 분류하였고기술 관점에서는 지식경영을 행위(유통, 분배, 재사용, 보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프라인 지식관리시스템, 지식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검색기능 분류하였다.
성능/효과
두 번째,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에서 발생되는 데이터 및지식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분류체계를 작성을 통한 업무와 연관된 지식의 신뢰성 증가.
첫 번째, 실제 업무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지식분류체계를 작성하여 업무 프로세스와의 연관성을 높이는 프로세스 연관성 향상.
후속연구
제시된 문제점을 통하여 개선 기회를 도출하였고 도출된 개선 기회는 BPM의 주요 기능에 의해 적용 시킬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이러한 BPM기반의 지식분류 체계는 건설 기업의 성공적인 지식경영 도입에 대한 초석이 될 것이며 나아가 우리나라 건설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 시킬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제시하였다. 제시된 문제점을 통하여 개선 기회를 도출하였고 도출된 개선 기회는 BPM의 주요 기능에 의해 적용 시킬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이러한 BPM기반의 지식분류 체계는 건설 기업의 성공적인 지식경영 도입에 대한 초석이 될 것이며 나아가 우리나라 건설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 시킬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