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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공종 기반의 P.S.C 박스 거더교 개략공사비 산정모델 개발 -상부공사 중심으로-
Development of an Activity-Based Conceptual Cost Estimating Model for P.S.CBox Girder Bridge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8년도 정기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 Nov. 07, 2008년, pp.197 - 201  

조지훈 (동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김상범 (동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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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로건설사업은 평균 단가 기준으로 개략공사비를 산정한다. 도로의 기초자료를 갱신함으로써 평균 단가를 수정하고 있으나 공사 특성을 전부 반영하기에는 미흡한 실정이다. 설계 진행단계에서 설계 대안을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공사비 예측모델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대표공정을 통해 표준물량을 산출하고 개략공사비 산정모델개발을 통해 실질적인 공사비 예측이 가능한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Prestressed Concrete Box Girder Bridge의 상부공사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며 $2000{\sim}2007$년 사이에 수행되었던 구조물공 41건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토목공사 수량산출기준에 의한 내역서를 기반으로 Grouping을 실시하여 대표적 특수교량인 ILM(Incremental Launching Method), MSS(Movable Scaffolding System), FSM(Full Staging Method), 그리고 FCM(Free Cantilever Method)등 교량 형식별로 총공사비에서 공사비 비중 및 해당 공종에서의 중요도가 높은 항목을 중심으로 설계 초기단계에서 가용한 정보 수준을 고려하여 대표공종 선정한다. 교량 형식별 선정된 대표공종을 살펴보면 P.S.C 강재설치 및 긴장작업/P.S.C BOX/자재대 및 자재운반비/철근가공 및 조립/증기양생/콘크리트 타설/거푸집/교면 방수/동바리 등 교량형식별 특수성을 제외하면 대표공종들이 순공사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비슷함을 알 수 있다. 공종들이 총공사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ILM(99.47%)/ MSS(99.22%)/ FSM(98.18%)/ FCM(98.12%)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eptual cost estimates for domestic highway projects have generally been conducted using governmental unit-price references. Inaccuracies in governmental unit-price data has repeatedly addressed in the Korean construction industry which often lead to poor decision making and cost management p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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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도로건설사업은 평균 단가 기준으로 개략공사비를 산정하는 실정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기초자료를 갱신함으로써 대표공종을 기반으로 표준 단면물량을 획득함으로써 설계 진행단계에서 설계 대안을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공사비 예측산정모델개발을 통해 실질적인 공사비 예측이 가능한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사업비 관리 시스템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며, 세부적으로 설계단계에서의 개략공사비 산정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를 기반으로 기획단계에서의 개략공사비 추측 모델 역시 개발 예정이다.
  • 본 연구는 대표공종의 단위물량을 이용한 교량의 개략공사비 산정모델 개발에 목표를 둔다. 건설공사 적정 공사비 산정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실제 교량공사에서 투입되는 물량을 수량산줄서를 기반으로 내역분기 후 각 부위별(상부공, 하부공, 부대공, 토공)로 대표공종을 추출하여 실제 물량을 산출하고 교량 특성별 표준단위물량을 제공한다.
  • 본 연구를 통하여 PSC Box 교량에 대한 교량 형식별 설계데이터의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보다 정확한 개략 공사비 산정의 기반을 확립하였다. 향후 본 연구에서 제시된 대표공종 기반의 물량 산출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신뢰성 있는 실적 단가를 활용한 보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개략공사비 추정은 물론 사업비 관리 시스템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건설공사 적정 공사비 산정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실제 교량공사에서 투입되는 물량을 수량산줄서를 기반으로 내역분기 후 각 부위별(상부공, 하부공, 부대공, 토공)로 대표공종을 추출하여 실제 물량을 산출하고 교량 특성별 표준단위물량을 제공한다. 산출된 표준단위 물량을 기준으로 공사시기, 물가 상승, 일반 단면의 변경, 연장 길이 등 여려 영향요인을 적용하여 정확한 공사비를 추정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본 절에서 기술하는 연구과정은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 중 대표공종 추출에 중점을 두고 기술하였으며 그 방법론은 다음 그림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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