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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공종 기반의 PSC Box 교량 상부공사 개략공사비 산정모델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the Approximate Cost Estimating Model for PSC Box Girder Bridge based on the Breakdown of Standard Work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2, 2013년, pp.791 - 800  

김상범 (동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조지훈 (동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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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로 건설사업의 사업초기단계에서의 개략공사비 산정은 예비타당성조사, 도로업무편람, 투자평가지침에서 제시하는 도로의 평균단가 또는 표준단가를 기준으로 도출되는데 이는 공사비 산정 표준체계 부재 및 기초자료 갱신 평균단가를 적용하여 공사비를 산출하는 방식으로 본 연구의 대상인 특수 교량공사의 특성을 전부 반영하기에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신속한 의사결정이나 대안선택이 결정되는 설계단계에서 소모적이고 획일적인 공사비 산정방식의 한계점을 개선하고 사업초기단계의 개략공사비산정 프로세스의 효율성 및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공사비 산정 모델을 개발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균건설단가를 적용하여 개략 공사비를 산출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대표공종 기반의 상세물량입력 모델을 구축하였다. 실적 공사비 데이터 및 공종별 원가자료를 기반으로 토목공사 수량산출 지침서 기준 전체 공종내역 중 공사비 누적비율 대비 95%이상을 차지하는 대표적인 공종을 도출하였다. 상부면적당 대표공종기반 단위물량 및 차로수별 공사비단가를 제시하고, 이를 활용하여 교량형식별로 상부면적당 공사비단가를 도출 및 검증을 통해 사업초기단계에서 업무추진 의사결정의 신뢰적 지원 및 효율적인 공사비 산정방식을 도출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eds for developing a better way of cost estimating process for public construction projects have been widely recognized. Those needs are mainly from the early phases of the project through the construction life cycle due to the its importance to the control process. In contrast to the tradition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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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S.C Box공종의 경우, 4가지 교량 형식에 모두 포함되는 공통상위 대표공종에 해당하지만 자료 수집과정에서 얻은 설계내역서, 수량산출서 등을 정리한 결과,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으로 설정한 4가지 교량 형식별로 P.S.C Box공을 구성하는 대표 하위공종들이 모두 상이하며, 공사비 산출근거 상에서 단위가 개월, 회, 식 등의 단위로 제시되어 상부면적당 단위물량을 제시하여도 이를 활용하여 다시 전체물량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오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산정모델에서 상부면적당 공사비단가만을 제시하고자 한다.
  • 발주자와 같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각 공종별로 필요한 물량보다는 기획단계에서 교량공사에 필요한 예산책정 등의 이유로 공종의 상세 물량 추정보다는 신속하면서도 정확한 추정 공사비 단가 데이터를 요구한다. 따라서 앞절에서 제시한 단위물량과 함께 개략 공사비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공종별 공사비단가가 필요하며, 현행 공사비 추정방식의 경우 공종별 상세 추정물량에 대한 도출 없이 단위 연장 및 면적당 단가만을 제시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공사비 추정을 위해 단위물량과 공사비단가를 동시에 체계화시켜 기존 방식에 비해 보다 신뢰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을 제시한다.
  • 만약 사용자 입장에서 공사비뿐만 아니라 물량까지 알고자 한다면 기존의 방식은 이를 수용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부면적당 공사비 단가를 제시하기 이전에 앞서 도출된 대표공종과 그 하위공종들을 기준으로 각각의 상부면적당 단위물량을 제시하고자 한다(Table 5, 6, 7, 8참조).
  •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델은 설계완료 이전 개략적 공사비 산정 업무의 표준체계를 구축하여 기존 공사비산출방법을 개선하고 공사비 적정성 및 신뢰도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표공종을 기반으로 PSC 박스 거더교와 같은 특수교량을 대상으로 대표물량공종 기반의 물량입력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설계반영을 위한 다양한 영향요인을 고려하여 개별 공공 건설공사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모델을 개발하고 2000년 이후 공사비 실적 데이터(77개소) 및 설계자료 DB를 기반으로 연구를 진행하며, 설계가 완료된 실적 공사비 데이터에 현행 공사비 산정방식과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추정 물량과 단가를 비교 검증하고자한다.
  • 7%)로 매우 큰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상부공의 경우 공사비의 영향요인이 제한적임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상부공에 그 범위를 한정하여 공사비 추정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현행 개략공사비 산정 기준은 최근 2년간의 유사 실적 설계데이터를 통해 단순산술평균을 한 단위 연장/면적당 단가의 사용으로 공사비를 제시하는 선형적 모형이기 때문에, 설계 완료된 실제 설계 공사비와 비교 시 정밀도 높은 공사비 예측을 지원하지 못하고 또한, 현행 설계단계의 공종별 개략 수량 산출방법은 많은 시간과 자원이 투입되는 한계점이 나타난다. 이러한 한계점에 대한 보완과보다 효율적인 개략공사비 산정모델 개발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도로구조물 중 P.S.C Box 교량을 대상으로 기본설계단계의 새로운 개략공사비 산정 모델 개발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10년간 완료된 교량공사의 실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DB구축을 실시하였으며, 공사비 내역서의 물량을 내역분기하고 P.
  • 뿐만 아니라 신속한 의사결정이나 대안선택이 결정되는 설계단계에서 기존의 수량산출 지침서를 전체적으로 살펴야하는 소모적이고 획일적인 공사비 산정방식의 한계점이 발생하는데 기존의 방식으로는 사업초기단계의 개략공사비산정에 적합하지 못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 교량건설사업의 초기 설계단계에서 예산 책정을 위해 정확한 공사비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예측할 수 있도록 사용자 입장에서의 개략공사비 산정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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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건설사업에 있어 기존의 공사비 산출방식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국외 발주기관의 경우 캘리포니아 교통국(Caltrans)에서는 사용자가 구조물의 개략공사비 추정 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교량 형식별 적정지간 길이범위 및 그에 따른 비용범위를 면적당 단가로 제시하여 교량에 대한 실적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김경주, 2007). 이들 산정모델들은 단위 연장/면적당 단가를 산출하여 공사비를 산정할 수 있도록 실적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으나 지침단가의 획일화, 공사비 데이터 갱신/관리 기준 미비로 인하여 오차율이 크고 신뢰도가 높지 않아 여러 한계점이 나타난다.
사업초기에 적용가능한 개략견적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국내 · 외 개략공사비 추정 기법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사업초기에 적용가능한 개략견적방법은 비용지수법(Cost Indexs Method), 비용용량법(Cost Capacity Method), 계수견적법(Factor Estimaing Method), 변수견적법(Parameter Estimating Method), 기본단가법(Base Price Method) 등이 있으나 이 또한 P.S.
현재 국내 발주기관들이 도로건설사업의 예산을 책정하고, 이를 입찰 등의 단계에서 활용하는 공사비 산정방식은 무엇이 있는가? 기존의 공사비 산출방식을 살펴보면 현재 국내 발주기관들이 도로건설사업의 예산을 책정하고, 이를 입찰 등의 단계에서 활용하는 공사비 산정방식은 교량의 형식, 연장, 차로 수, 교량 폭원 등의 특성을 반영하여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건설 평균단가를 제시하는 「도로 · 철도 부문사업의 예비당성조사」(KDI, 2008), 교량의 면적당 단가를 적용하여 최근 3년 내 완료된 유사 실시설계의 평균 단가를 적용하는 「공공 교통시설 개발 사업에 관한 투자평가 지침서」(건설교통부, 2007), 교량의 폭원과 연장을 고려하여 평균 단가를 산정한 「도로업무편람」(국토해양부, 2008) 등이 있다. 국외 발주기관의 경우 캘리포니아 교통국(Caltrans)에서는 사용자가 구조물의 개략공사비 추정 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교량 형식별 적정지간 길이범위 및 그에 따른 비용범위를 면적당 단가로 제시하여 교량에 대한 실적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김경주,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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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MOCT. (2007a). "Guideline for investment evaluation",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MOCT), Seoul (in Korean). 

  2. MOCT. (2007b). "Guide for road construction",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MOCT), Seoul (in Korean). 

  3. KDI. (2004). "Guideline for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Road and Railway-Ver. 4", Korea Development Institute, Seoul (in Korean). 

  4. Park, J. H. and Lee, T. S. (2003). "Methodology for a cost estimating on the project of a composite fac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KSCE, Vol. 23, No. 1-D, pp. 69-78 (in Korean). 

  5. Lee, Y. S. (2003). "Development of construction cost model through the analysis of critical work items." Journal of Construction Management", KICEM, Vol. 4, No. 4, pp. 212-219. 

  6. Trost, S. M. and Oberlender, G. D. (2003). "Predicting accuracy of early cost estimates using factor analysis and multivariate regressio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ASCE, Vol. 129, No. 2, pp. 198-204. 

  7. Kyong Ju Kim, Kyoungmin Kim, and Chan Sung Kang(2009) "Approximate Cost Estimating Model for PSC Beam Bridge Based on Quantity of Standard Work",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13(6), 2009. 11. pp. 377-388. 

  8. Kyong Ju Kim, Kyoungmin Kim(2010), "Preliminary Cost Estimation Model Using Case-Based Reasoning and Genetic Algorithms", Journal of Computing in Civil Engineering,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4(6), 2010. 11. pp. 499-505. 

  9. Kang, C.S, Lim W.S., Kim K.M and Kim K.J(2007), "Approximate Estimating Model for PSC BEAM Bridge Using Influence Factors", KICEM (2007-11). 

  10. Kang, C.S, Lee G.H, Kim K.M and Kim K.J.(2008), "Approximate Estimating Model Using the Case Based Reasoning", KICEM (2008-11). 

  11. Park, J. H. and Lee, T. S. (2002). "Development of the cost analysis format for road construction project."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KSCE, Vol. 22, No. 2-D, pp. 259-269 (in Korean). 

  12. Hong T.H.(2008), "Cost prediction model of Public Multi-housing Projects in Schematic Design Phase", KICEM, Vol. 9, No. 3 pp. 65-74. 

  13. Park M.S.(2008), "Method of Quantity Data Analysis for Building Construction Cost Estimation : Focusing on Finish Work of Public Apartment Project", KICEM, Vol. 9, No. 6, pp. 235-243. 

  14. MOCT.(2007), "Civil Quantity Works calculated based on guidelines",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MOCT), Seoul. 

  15. Kim K. J.(2007), "Quantity - Theory and Practice", Gumi Books (in Korean). 

  1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ne Affairs(2004), "Volume reduction through the advancement of PSC box girder bridge design". 

  17. Cho, J. H.(2008), "Development of an Activity-Based Conceptual Cost Estimating Model for P.S.C Box Girder Bridge", KICEM (2008-11) pp. 201-206. 

  18. KICT(2011), "Development of Cost Estimating Model; Bridge and Tunnel", Research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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