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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취도 예측을 통한 단계별 완전학습 시스템 연구
A study of gradual mastery learning with prediction of learning achievement 원문보기

대한전자공학회 2008년도 하계종합학술대회, 2008 June 18, 2008년, pp.665 - 666  

정영희 ,  최진식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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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 성취도 예측을 통한 완전학습 시스템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급 내의 95%의 학생들이 학습 과제의 90% 이상을 완전히 학습해 내는 것이 완전학습이다. 그러나 개인의 수준차로 인한 완전학습 도달 시간이 상이하고, 그 도달 시간을 파악하기가 어려우므로 현실적으로 완전학습에 도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학생들의 과거 현재 학습 성취 데이터를 분석하여, 미래 학습 성취도를 예측함으로써 보충학습이 필요한 학생을 미리 선별하고, 학생별 특성과 수준에 맞는 보충학습 자료 제공을 통한 재학습 유도로 정해진 기간 내에 단계별(단원별, 학기별)로 완전학습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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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 시스템은 이러한 학생의 학습 성취 데이터를 그래프로 나타내어 줌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에게 보다 가시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제공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완전학습 시스템의 여러 가지 한계로 인한 현실적인 완전학습 실현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학생 별 과거ㆍ현재 점수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래학습 성취도를 예측하였다. 이 데이터를 토대로 완전학습 기준을 통과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보충학습 대상자들에게는 보충학습 자료를 피드백으로 제공하여 정해진 기간 내에 완전학습 기준에 도달하게 하고, 학습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에게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어 성취도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게 함으로써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하나의 점수만이 아닌 각 학생의 과거ㆍ현재의 단계별 수행평가 점수를 바탕으로 학습 성취도를 예측하여 개인별 학습 성취도를 판단하고, 보충학습이 필요한 학생을 미리 선별하여, 그에 따른 보충학습 자료 제공과 재학습 유도로 완전학습 도달 시점을 정해진 기간 내로 단축하고, 성적이 향상되는 학생에게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줌으로써 더 큰 발전을 기대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완전학습 시스템의 여러 가지 한계로 인한 현실적인 완전학습 실현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학생 별 과거ㆍ현재 점수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래학습 성취도를 예측하였다. 이 데이터를 토대로 완전학습 기준을 통과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보충학습 대상자들에게는 보충학습 자료를 피드백으로 제공하여 정해진 기간 내에 완전학습 기준에 도달하게 하고, 학습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에게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어 성취도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게 함으로써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 그림2는 학생 6명의 수행평가 예측 데이터를 가시적인 형태의 학생별 수행평가 예측 결과 그래프로 표현하여 교사는 보다 쉽게 학급 학생들의 학습 성취 수준을 파악하여 개인별 지도 계획과 향후 수업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학생들 또한 자신의 현재 상태를 쉽게 파악하여 향후 학습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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