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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학습 모델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훈련이 전문심장소생술 습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imulation Training Based on the Mastery Learning Model 원문보기

임상간호연구 =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18 no.1, 2012년, pp.126 - 135  

권은옥 (서울대학교병원 간호과) ,  심미영 (서울대학교병원 외과계중환자실1) ,  최은하 (서울대학교병원 내과계중환자실) ,  임상희 (서울대학교병원 외과계중환자실2) ,  한경민 (서울대학교병원 심폐기계중환자실) ,  이은준 (서울대학교병원 심혈관내과중환자실) ,  장선주 (서울대학교병원 내과계중환자실) ,  이미미 (서울대학교병원 외과계중환자실1)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aimed to develop a simulation training program of a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ACLS) based on the mastery learning model (Simulation-MLM), and evaluat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critical care nurses. Methods: As an experimental pre-post test with a non-equivalent c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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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에서 완전학습 모델이라는 이론적 기틀을 시뮬레이션 훈련에 적용하여 기존의 시뮬레이션 훈련과는 다른 새로운 학습방법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2명의 관찰자가 동시에 대상자의 수행도를 측정하여 시뮬레이션 훈련의 평가 시 관찰자 신뢰도를 확립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시뮬레이션 바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는 완전학습 모델 기반의 시뮬레이션 훈련을 개발하여 중환자실 간호사에게 적용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연구이다(그림1).
  • 본 연구는 완전학습 모델 기반의 시뮬레이션 훈련이 중환자실 간호사의 ACLS에 대한 지식 및 자기효능감,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연구이다. 연구결과 완전학습 모델 기반의 시뮬레이션 훈련은 중환자실 간호사의 지식, 자기효능감, 수행도 향상에 실험군과 대조군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 본 연구는 중환자실 간호사에게 완전학습 모델 기반의 시뮬레이션 훈련을 개발하고 중재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 시뮬레이션 훈련은 임상 기술을 개발시키고, 안전한 실무 및 정교화를 위한 기회를 제공하며 지식을 증가시키는 교육의 한 형태이다(Barsuk, McGaghie, Cohen, Balachandran, & Wayne, 2009).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ACLS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 기반의 학습방법을 의미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완전학습 모델 기반의 시뮬레이션 훈련을 개발하여 중환자실 간호사에게 적용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완전학습 모델을 바탕으로 대상자가 핵심 수기술인 ACLS를 최상의 수준까지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결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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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 훈련의 효과성은 어디에서 증명되고 있는가? 시뮬레이션 훈련은 임상적 판단력, 진단, 처치, 약물 투여 등의 환자 처치를 위한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법으로 의학 및 간호학 분야에서 시뮬레이션의 활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Yoo, Park, Ko, & Yoon, 2010). 이러한 시뮬레이션 훈련은 정맥주사, 도뇨삽관과 같은 단순 술기에서부터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ACLS), 내시경, 중심정맥관 삽입과 같은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 교육생이 기술을 성취하고, 유지하는데 그 효과성이 증명되고 있다(Wayne et al., 2008).
시뮬레이션 훈련이란 어떤 학습법인가? 시뮬레이션 훈련은 임상적 판단력, 진단, 처치, 약물 투여 등의 환자 처치를 위한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법으로 의학 및 간호학 분야에서 시뮬레이션의 활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Yoo, Park, Ko, & Yoon, 2010). 이러한 시뮬레이션 훈련은 정맥주사, 도뇨삽관과 같은 단순 술기에서부터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ACLS), 내시경, 중심정맥관 삽입과 같은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 교육생이 기술을 성취하고, 유지하는데 그 효과성이 증명되고 있다(Wayne et al.
ACLS 교육에 시뮬레이션 훈련이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자주 발생하지는 않으나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교육에 유용하여 다양한 수준의 학습자들에 대한 ACLS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Good, 2003). 이는 ACLS와 같은 응급상황에서의 시뮬레이션 훈련이 환자나 타인을 위험에 빠트리지 않으면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생은 ‘실패에 대한 면죄부’를 가지고 실제로 일어나면 안 되는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Long, 2005; Perkin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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