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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검사제도의 정량적 효과분석
Quantitative Effectiveness Analysis of Vehicle Inspection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5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Feb. 23, 2007년, pp.267 - 276  

조한선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심재익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김종룡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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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자동차검사제도의 효과를 계량적으로 즉정보고자 이용가능한 자료를 최대한 이용하여 효과분석 방법론을 개발하여, 2005년도 자료를 기준으로 교통사고 감소건수를 주정해 보았다. 자동차검사제도 시행을 통한 총 교통사고 감소건수는 약 23, 735건으로 추정 되었으며, 이는 자동차검사제도가 교통안전에 기여하는 정도를 나타는 계량적 수치로서향후 자동차검사제도가 나아갈 정책적 방향을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검사제도가 구조장치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자동차성능을 유지시킴으로써 자동차결함으로인해 발생 가능한 교통사고의 사전예방에 어느정도 기여하는지 정량적으로 보임으로써 자동차검사제도에 대한 교통안전측면의 효과를 측정해 보고자 한다.
  • 자동차검사제도의 효과는 여러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비용/편익 측면에서 경제적 효과를 산정하고자 하고, 자동차 검사의 편익은 자동차사고 감소편익, 대기오염감소 편익, 기타편익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나, 본 절에서는 자동차사고 감소 편익 산정 사례를 중심으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것은 당해년도 검사대상 차량은 약 12.5% (당해년도 전체결함의 1/8), 전년도 검사차량은 50%(검사주기 내 전체결함의 1/2)의 차량결함 량에 각기 적용하여 결함발생 가능대수를 산정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가정한 것이다.
  • 차량의 결함은 연식별로 차이가 날 것이라는가정 하에, 차량의 결함은 차령이 높을수록 늘어날 것이나, 자동차 검사를 받음으로써 결함은감소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자동차 검사제도가없다면, 차량의 결함은 연식이 오래될수록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지만, 자동차검사를 받음으로인해서 결함은 감소할 것이나, 검사 후 역시 지속적으로 결함을 증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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