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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기본구간의차로별 용량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f Capacity Analysis by Lane on Freeway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5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Feb. 23, 2007년, pp.191 - 200  

김한수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형진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손봉수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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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도로공사데 이 터 중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교통량과 속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교통량 - 속도 곡선을 이용하여 용량을 산정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차선별, 편도차로별 차량의 통행행태를 교통량 - 속도 곡선을 이용하여 각 편도차로별로 운전자의 통행행태가 고려된 용량값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각 편도차별로 차로당 도로용량의 값을 제시하여 수요예측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속도로의 용량의 한계점을 새롭게 제시하여 향후 도로건설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연구자들에 의해 입증되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새롭게 정의된 교통량 - 속도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해보고자 한다.
  • 있다. 본 연구는 각 편도차별로 차로당 도로용량의 값을 제시하여 수요예측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속도로의 용량의 한계점을 새롭게 제시하여 향후 도로건설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최대 관측 교통량은 도로형태별로 관측하는 것이 원칙이다. 최대 교통량을 관측하는 목적은 도로 형태별로 용량을구하는 데 있다. 그러나 '용량이라고 단정할수 있는 최대 교통량을 직접 관즉하기는 매우어렵다.

가설 설정

  • - 용량은 포함된 시설형태에 의존하여 시간당사람이나 차량단위 측면에서 정의된다는 것이다.
  • 용량은 합리적인 기대치를 기반으로 정의된다. 때때로 몇 개 지점에서 관측된 교통류율은 정의된 시설용량을 초과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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