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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교통정책에 관한 연구
Transportation Policy for Decreasing of Exhaust Gas based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5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Feb. 23, 2007년, pp.114 - 120  

서임기 (원광대학교 대학원 토목환경공학과) ,  황성민 (원광대학교 대학원 토목환경공학과) ,  이병주 (전라북도청 건설물류국 교통정책과) ,  남궁문 (원광대학교 토목환경도시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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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연구목적에서 밝힌 바와 같이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한 교통정책의 우선순위를 판단할 수 있는 의사결정 모델을 설계하고, 이를 토대로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한 교통정책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한 교통정책 대안에 대한 도로이용자들의 의식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도로개발조건의 우회도로 신설이가장 높게 분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흐름을 원활히 하여 자동차 배출가스를 저감시키기 위하여 교통 운영, 교통정책, 도로개발을 목표로 설정하여 도로 이용자들의 인식에 바탕한 자동차 배출가스저감 교통정책의 저감교통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상대적 중요도는 극단 값의 영향을 줄이고 이원비교행렬의 역수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기하평균으로 우선순위를 나타내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배출가스를 저감시키는데 교통정책 대안에 따른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을 줄이고 교통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통정책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교통정책 대안별 도로이용자가 인지하는 자동차 배출가스저감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미시적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교통정책에 대한 배출가스분석 결과와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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