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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영향평가 분석기법개선에 관한 연구
Improvement Of Traffic Impact Assessment Method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6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May 18, 2007년, pp.137 - 142  

신대섭 (공주대학교 건설환경 공학부) ,  이선하 (공주대학교 건설환경 공학부) ,  강국수 (공주대학교 건설환경 공학부) ,  김태균 (공주대학교 건설환경 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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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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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통유발 사업이 주변교통체계에미치는 영향을 차량 추종 모형 (Car - Following Theory) 기반의 미시적 시뮬레이션 (Microscopic - Simulation)기법을 적용한 네트워크 단위의 분석결과를 새로운 분석척도로써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icroscopic - Simulation을 이용하여 구한 네트워크 분석 값을 이용하여 사업의 시행으로 인하여 주변 교통체계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화 하여 분석함으로써 손실 비용을 구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icroscopic - Simulation을 이용하여 사업의 영향 반경의 교통체계와 소통현황을 전반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설, 사업의 입지적 특성에 따른 Network - Traffic model을 구축하여, 현황 분석 및 개선대책 효과 분석 시 사업 영향반경 내 교통류에 대한 총 통행시간이나 총 운행 거리 등 거시적 지표의 산출과 Visual한 측면에서 교통여건을 분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가설 설정

  • 운전자의 지각에 의해 저속의 전방 차량에 접근할 경우 감속하거나, 옆 차선 차량과의 간격이 충분할 경우 차선변경을 시도하거나, 또는 앞 차량과의 간격이 다시 벌어질 때 가속을 하는 . 감속과정을 simulation 할 수 있어야 한다.
  • 규모의 판매 및 영업시설(대형점)을 신축하는 사업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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