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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운행계획 시뮬레이션 방법론 개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method for Train Schedule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1 = no.68, 2012년, pp.88 - 95  

신대섭 (비츠로시스 전략기획팀) ,  박은경 (공주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이진선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  이선하 (공주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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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도시철도의 열차운행계획 수립과정은 열차 운용에 필요한 철로의 구조, 역사 내 철로 구조, 차량 정비시간 등 다양한 제약조건을 고려하여 이루어 지기 때문에,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지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하여 다양한 열차운행 시간표(Time-Table)에 대한 비교 분석에 큰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는 도시철도 운행계획 수립의 효율성 및 체계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철도 운행계획 수립 과정 중 수립 가능한 다양한 차량 시간표(Time-Table)의 기대효과를 열차다이아 작성 이전에 비교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차량 투입계획 및 운행일정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 운행 시간표(Time-Table)을 분석하기 위하여 Line-Blocking 이론을 활용하였으며 광역철도 4호선중 사당~안산 구간을 대상으로 사례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sently, because making process of train service plan consist of various constraint condition, for example structure of track, structure of track in station, train maintenance time and others for considering to be necessary of train management, it has been had extremely complex structure proble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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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김경민은 열차 차량 운용계획수립에 있어 역에서의 선회(Turnaround)시간과 주기적인 검수 조건(Maintenance requirement)을 고려하여 최대차량소요량을 최소화 하는 것을 목적으로 차량운용계획 수립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앞에서 설명한대로 기존 열차다이아 기법과 같은 시공도를 통한 차량 운행일정 분석에는 차량별 세부일정에 대한 분석이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별 차량의 운행일정을 표형식과 블록 다이아그램으로 표현하여 이용자가 활용 및 이해가 용이 할 수 있도록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 따라서 운행계획을 실제 운영에 적용하기 앞서 운행계획에 필요한 차량 수를 분석하여 운행계획을 사전에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Tool 및 분석 방법론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열차의 운행일정 분석 및 소요 비용과 예상운임수익 등을 사전에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철도 운행계획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축 및 분석 방법론을제시함으로써, 철도의 서비스향상이라는 목표를 위하여 기존 열차운행계획 수립과정의 효율성 및 체계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열차의 운행일정을 사전에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철도 운행계획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축 및 분석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철도의 서비스향상이라는 큰 목표를 위한 열차 다이아분석기법의 문제점 해결 및 철도 운행계획 수립의 효율성 및 체계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범위는 철도 운행계획 수립 과정 중 필요차량 대수 및 운행일정분석을 통하여 수립 가능한 다양한 차량 시간표(Time-Table)의 효과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범위는 철도 운행계획 수립 과정 중 필요차량 대수 및 운행일정분석을 통하여 수립 가능한 다양한 차량 시간표(Time-Table)의 효과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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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 다이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열차 다이아는 열차 운용에 필요한 철로의 구조, 역사내 철로 구조, 차량 정비시간 등 다양한 제약조건을 고려하여 작성되며, 여러 개의 차량을 각 열차 다이아에 적용시키기 때문에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지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하여 스케줄링 전문가가 실제 운행계획 수립시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으며, 수립된 운행계획을 변경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다.
열차 다이아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현재 국내 철도 및 전철 등 열차를 운영하기 위한 차량 운용 스케줄링은 열차 시간표(Time Table)를 바탕으로 열차의 출발시간, 도착시간, 출발장소, 도착장소 등으로 구성된 열차 다이아(Train Diagram)를 활용하고 있다.
도시철도의 열차운행계획 수립과정이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지게 되는 문제점으로 인해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현재 도시철도의 열차운행계획 수립과정은 열차 운용에 필요한 철로의 구조, 역사 내 철로 구조, 차량 정비시간 등 다양한 제약조건을 고려하여 이루어 지기 때문에,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지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하여 다양한 열차운행 시간표(Time-Table)에 대한 비교 분석에 큰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는 도시철도 운행계획 수립의 효율성 및 체계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철도 운행계획 수립 과정 중 수립 가능한 다양한 차량 시간표(Time-Table)의 기대효과를 열차다이아 작성 이전에 비교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차량 투입계획 및 운행일정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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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I. Han, D.-K. Lee (2010) Study of Improving the Operation Diagram of Seoul Metro Line 9 by Diversifying Train Patter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1), pp. 125-130. 

  2. Tsang, Edward (1993) Foundations of Constraint Satisfaction, Academic Press, London. 

  3. S.P. Hong, K.M. Kim, K.S. Lee, B.H. Park, S.H. Hong (2006) A pragmatic algorithm for the Minimum Railway Stock Maintenance Routing Problem, 2006 Autumn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4. Y.-J. Kwon, D.-S. Moon (2000) A Study of developing fare structure on the high speed rail, 2000 Autumn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5. Y.-T. Park, S.-W. Kang (2003) The State of the art and Future Research Subjects of Vehicle Fleet Scheduling System in Korea and Foreign Country, Korea Distribution Association. 

  6. K.-S. Seo (2004) A Study on Change of the Existing Railroad Operating and User Effect of High Speed Railroad System in Japan, 2005 Autumn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34-41. 

  7. B.-H. Yang, Y.-H. Lee (1994) A Vehicle Feet Planning System with Multi-Objective Optimization,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8. J.-M. Won, J.-H. Hwang (1997) An Analysis on Time Saving Effects of Urban Express Rail System, Korea Planners Association, 32(6), pp. 12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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