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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지역특성을 고려한 빗물받이 유입구의 막힘계수 산정
An Estimation of Clogging Factors at Stormwater Grate Inlets with Consideration of Urban Area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 2007년도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대회, 2007 Feb. 22, 2007년, pp.595 - 598  

김정수 (경기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송주일 (경기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윤세의 (경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storm water collection and conveyance systems are critical components of the urban infrastructures. During a storm event, street grate inlets are usually loaded with debris by the first-flush runoff volume. Grate inlets are subject to clogging effects. Effective interception area of grate inl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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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빗물받이 유입부의 막힘에 의해서 차집되지 못한 도로 표면 유출수가 간선도로로 유입되면 도로의 노면수의 정체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정체된 노면수는 원활한 교통소통을 방해하며, 이는 미끄럼에 의한 사고의 원인이 되며, 보행자의 통행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각 지역에 대한 막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여 도로 주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막힘계수를 제시하기 위하여 대표적 특성을 갖는 도로 주변 지역을 표 3과 같이 선정하였다. 선정된 지역의 빗물받이 막힘 정도를 조사하였으며, 유송 잡물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유입부 막힘계수를 산정하기 위하여 실험수로를 제작하였으며, 실험유량은 도로 폭을 9m(3차선), 빗물받이 간격을 25m로 가정하여 합리식과 SWMM으로 계산한 12.52/s로 결정하였다. 도로의 횡경사는 2%, 도로의 종경사는 2~6%, 측구의 횡경사는 4~8%로 변화하면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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