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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힘 현상을 고려한 도로의 격자형 빗물받이 유입구 설계
Design of Street Grate Inlets with Consideration of Clogging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6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May 18, 2006년, pp.1251 - 1255  

장석진 (경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토목공학과) ,  송주일 (경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토목공학과) ,  김정수 (경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토목공학과) ,  윤세의 (경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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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조건에 따른 빗물받이 유입구의 설치간격, 적정크기 및 관리 방안을 마련하여야 하며, 빗물받이 설계 시, 빗물받이 유입구의 통수능력을 저하시키는 빗물받이 유입구의 막힘 현상을 고려한 빗물받이 유입구의 합리적인 설계와 관리 방안을 마련하여 빗물 배제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도시 홍수피해의 경감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합리식을 이용하여 우수유출량을 계산하고, 빗물받이 차집효율 실험을 통하여 산정된 빗물받이 규격별 차집유입량 경험식을 이용하여 빗물받이의 차집유입량을 산정하였다. 막힘 현상을 고려한 빗물받이 유입구의 찻집효율 분석 실험을 실시하여 제시되어진 막힘 계수를 이용하여 빗물받이 유입구의 막힘 현상을 고려한 도로의 격자형 빗물받이 유입구의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Excel을 이용하여 간략하게 프로그램화 하였다. 제시된 설계방법은 실무에서 도로 조건의 변화와 빗물받이의 막힘 현상을 고려한 빗물받이 유입부의 설계에 사용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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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막힘 현상을 고려한 빗물받이 유입구의 설계(예)를 제시하기 위하여 빗물받이 유입구의 적정 설치 간격 결정과 유입구의 적정 규모 결정의 두 가지 방법을 택하여 설계하였다. 설계 조건은 표 4와 같으며, 표 4의 설계 조건은 막힘계수 산정 실험 시 적용하였던 조건과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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