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면표시 반사성능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Improvement of the Retroreflective Performance of the Road Markings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 2007년도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대회, 2007 Feb. 22, 2007년, pp.101 - 104  

김제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이수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김용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유인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no overall understanding about the road marking situation in Korean national highway nowadays. In addition road marking increases risk in traffic accidents especially while it's raining at night because of diffused reflection. So administrator has a lot of problems to maintain and make a de...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도로안전측면에서 노면표시에 대한 문헌조사와 현재 국내 일반국도에 설치된 노면표시 반사 성능의 전반적인 현황 파악을 통해 국내 노면표시 반사성능 규격의 적정성을 파악하고 야간. 우천시 시인성 향상 방범과 지역특성에 적합한 관리 방법을 제시하는 등 국내 일반국도의 노면표시 반사성능에 관련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따라서 우리나라 일반국도의 노면표시 반사성능의 전반적인 현황파악 및 평가를 통한 국내 차선 규격의 적정성을 판단하기 위해 조사구간대상을 국내 전 지역에 걸쳐 랜덤하게 분포시켰다. 조사는 기본적으로 백색 차선과 황색차선으로 구분하여 각각에 대해 2차로 구간과 4차로이상 구간으로 분리하였고 분리된 2차로 구간과 4차로이상 구간에 대해 직선부 및 곡선부 구간으로 다시 분리하여 모든 형태의 일반국도에 대한 반사 성능의 조사가 가능하도록 고려하였다.
  • 우천시에 그 기능이 현저히 저하되어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으며 이에 대한 대책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는 국내·외 노면표시의 반사성능 규격 둥 노면표시에 대한 문헌조사와 국내 일반국도 전체를 대상으로 반사성능 현장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여 국내 노면표시 규격의 적정성을 검토하였고 야간 . 우천 시 시인성 향상 방안과 지역특성에 적합한 관리 방안을 제시하는 등 노면표시 반사성능에 관련된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 현황 파악을 통해 국내 노면표시 반사성능 규격의 적정성을 파악하고 야간. 우천시 시인성 향상 방범과 지역특성에 적합한 관리 방법을 제시하는 등 국내 일반국도의 노면표시 반사성능에 관련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그러나 야간 . 우천시에 그 기능이 현저히 저하되어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으며 이에 대한 대책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는 국내·외 노면표시의 반사성능 규격 둥 노면표시에 대한 문헌조사와 국내 일반국도 전체를 대상으로 반사성능 현장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여 국내 노면표시 규격의 적정성을 검토하였고 야간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