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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 우천 시 175 mcd/m2/lux 급의 시인성을 가지는 유무기복합 차선도색 소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구마이엔씨
연구책임자 강태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0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800036908
과제고유번호 1615008017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
DB 구축일자 2018-08-11
키워드 스트론튬 알루미네이트.축광캡슐.시인성 향상.초발수 글라스 비드.차선도료.solid-state SrAl2O4 Dopant(Eu2+.Dy3+.Tb3+) green emission.Luminous microcapsules.Visibility enhancement.Superhydrophobic glass beads.Road paints.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교통사고 취약 구간, 야간 우천 시에 적용 가능한 고 시인성 및 내마모성 차선 도색 소재의 개발을 위한 원천 연구로서 (1) 축광성 형광체의 도입을 통한 시인성 향상 기술 확보, (2) 글라스 비드의 초발수성 표면 처리를 통한 수막현상 제어 기술 확보, (3) 내구성 및 내마모성 확보를 위한 무기필러의 도입 및 상용성 향상 기술 확보, (4) 무기필러 및 글라스 비드의 도료 복합체 내 분산안정성, 접착성 향상 기술 확보, (5) 유무기 도료 복합체의 최적 구조 설계 기술 확보를 주요 내용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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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Purpose & Contents
This work deals with the development of functional materials with high visibility under night and rainy weather conditions and anti-abrasion property for minimize traffic accidents and involves the following details: (1) synthesis of phosphorous materials and introduction to r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국문 요약문 ... 3
  • SUMMARY ... 4
  • 목차 ... 6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1. 연구개발 목적 ... 6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7
  • 3. 연구개발 범위 ... 8
  •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10
  • 1.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0
  • 2. 시인성 향상을 위한 소재연구개발 현황 ... 11
  •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 13
  • 1. 실험내용 및 방법 ... 13
  • 2. 연구 결과 ... 21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77
  • 1. 목표 달성도 ... 77
  •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 77
  •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 78
  •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 78
  •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78
  •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 78
  •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80
  • 제11장. 기타 사항 ... 81
  • 제12장. 참고 문헌 ... 81
  • 끝페이지 ...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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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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