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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네트워크 환경에서 웹2.0 기반의 협동학습 전략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based on the Web 2.0 in Wireless Network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9년도 하계학술대회, 2009 Aug. 11, 2009년, pp.221 - 226  

양창훈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주길홍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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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력 및 의사결정능력 향상이라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 중 협동학습은 큰 효과를 보인다. 이러한 협동학습은 학습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오프라인 협동학습에서 웹기반 협동학습으로 발전되었고 요즘은 웹2.0 기반의 협동학습까지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웹2.0의 '참여, 공유, 개방' 개념의 교육적 활용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선네트워크 환경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무선네트워크 환경의 웹2.0 기반의 협동학습 전략을 구안하고 적용함으로서 교육적 요구에 맞는 타당성과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학습전략에서 웹2.0을 통한 온라인 학습지원시스템(WCLS)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협동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사의 역할 모형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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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기존 웹2.0기반 협동학습의 제한사항 및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무선네트워크 환경을 통한 새로운 협동학습 전략을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전략은 문제상황 인식 및 목표설정, 문제해결, 평가 및 반성의 3단계로 이루어진다.
  • 이에 본 논문은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웹2.0 기반의 협동학습을 위한 전략을 기반으로 기존 협동학습의 방법과 효과성을 비교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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