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블랜디드 문제중심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Blended PBL Systems for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2, 2011년, pp.179 - 188  

이준희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류관희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블랜디드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있다. 제안 시스템은 온라인 학습과 면대면 수업이 체계적으로 혼합되었고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위해서 무들을 활용하였다. 위키와 블로그를 지식의 생성뿐만 아니라 문제중심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능동적 학습 도구로 활용하였다. 제안 시스템에서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 생성과 문제 해결 능력 향상, 협동학습의 이해와 같은 문제중심학습의 다양한 효과들을 체험하기 위한 열린 공간으로서의 웹 2.0을 활용하였다. 블랜디드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은 교수 -학습 모형과 함께 정보통신윤리 학습에서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와 학업성취도가 평가되었다. 연구 결과를 보면 블랜디드 PBL 학습 방법이 면대면 PBL 학습 방법보다 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에 효과적이었으며 면대면 PBL 학습 방법보다 학습자들의 만족도와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was to implement effective blended PBL(Problem-Based Learning) systems for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The proposed systems, Online learning and face-to-face classes were systematically combined and Moodle is used for online learning platform. We propos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구성주의의 학습 이론 중 하나인 PBL의 학습 원칙과 전개 과정에 따라 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을 위해서 면대면과 온라인 학습환경의 장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활용하는 블랜디드 PBL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해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보면 블랜디드 PBL을 통한 정보통신윤리 교육에 학습자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수업 만족도와 학업성취도도 면대면 PBL보다 높았다.
  • 본 논문에서는 설문분석을 통하여 (그림 1)과 같이 학습자 참여와 협동학습에 대한 수업 선호, 구성주의 교육의 필요성을 반영한 PBL 수업 방식을 선택하고, PBL 활용을 통하여 성과를 거두고 있는 대학의 교수 학습센터(CTL :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를 방문 상담한 후에 블랜디드 수업을 위한 비용대비 효과 측면에서 오픈소스 LMS을 활용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오픈 소스 학습관리시스템인 무들(moodle)[3]을 활용한 블랜디드 PBL 시스템 모형의 타당성 및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학습 원칙과 과정을 분석하여 전개하고 학습자 주도적인 환경과 협동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웹 2.0 기반의 다양한 도구 및 기능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블랜디드 러닝과 PBL의 결합을 통하여 정보화에 따라 수반되는 역기능을 예방하고, 건전한 생활 태도의 정착을 위한 올바른 체제를 갖추는데 필요한 대학생들의 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의 모색에 연구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의 단점은?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해서 오프라인만으로 진행되는 PBL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으며 온라인 활동을 중심으로 PBL 활동을 하는 경우 온라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비효율성과 학생들의 동기가 저하되는 문제점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13] 사이버 학습 환경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지식의 전달, 실전체험 등은 교실 수업에서 실시하는 등의 다양한 학습방법을 혼합하는 블랜디드 학습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SNS을 악용 시 파급력이 큰 이유는? 사회적 인적 네트워크를 온라인 공간으로 전이하여 개인의 일상, 관심사, 공유 등을 통해 인맥 구축, 네트워크 및 인간관계 신뢰성 형성을 지원하는 SNS (Social Network Service)가 전 세계적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SNS는 스팸, 악성코드 배포 수단, 개인정보 수집 저장과 같은 프라이버시 침해, ID 관련 위협, 스토킹 등 부작용을 내재하기 때문에 악용 시 그 파급력이 크다. SNS 역기능을 예방하기 위해 적극적인 정보보호 정책 추진 및 지속적인 정보보호 인식제고, 모범사례 공유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15]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교육 방법의 개선도 필요하다.
선행 연구를 통하여 얻은 효과적인 정보통신 윤리 교육을 위한 시사점은 어떠한가? 첫째, 학습 결과와 함께 학습 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이러닝의 활성화와 학습자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활동의 장이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블로그(blog), 위키(wiki) 등의 ‘사회적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양질의 콘텐츠 습득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 자기 주도적 학습력과 모둠 협동학습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지는 모둠 게시판이나 블로그를 제공하여 공유의 장으로 활성화시켜야 한다. 셋째,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블랜디드 PBL 환경과 학습 단계를 제공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여 문제 해결을 통해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