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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역사의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공조기 적용 공기청정장치 선정에 대한 기초연구
Study of HVAC system with air cleaning system for indoor air quality of subway station 원문보기

대한설비공학회 2008년도 동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 Nov. 21, 2008년, pp.537 - 540  

정의경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재홍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양화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윤기영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황정호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erical study has been carried out on the optimization of an air cleaning system which was installed in a 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system (HVAC) system of subway station for particle removal. Required particle removal efficiencies of three different air cleaning systems were ca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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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지하공간의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공조기 운전 조건 및 공조기 내부에 설치되는 입자상 오염물질 제거 장치에 대한 이론적 최적화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 지하공간의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공조기 운전 조건 및 공조기 내부에 설치되는 입자상 오염 물질 제거 장치에 대한 이론적 최적화 기법을 소개하였다. 역사내 공조기 운전조건 및 실내외 PM10농도를 통해서 공조기 내부의 입자저감장치에 대한 최소 효율을 산출할 수 있었으며 이를 입자저감장치의 설계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εAEE와 P값은 1로 가정하였다.
  • 실내 PM10 농도는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에서 규정하는 바와 같이 150μ g/㎥로 하였으며 외기에 포함된 PM10의 경우 125μg/㎥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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