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찰 계수와 점성 계수 모델이 단열 모세관 유동에 미치는 영향 평가
An assessment of friction factor and viscosity models for predicting the refrigerant characteristics in adiabatic capillary tubes 원문보기

대한설비공학회 2008년도 동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 Nov. 21, 2008년, pp.47 - 54  

손기동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상구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지환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윤수 (LG전자 냉장고 사업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pillary tubes are widely used as expansion device in small refrigeration systems. The refrigerant flowing in the capillary tube experiences frictional and accelerational head losses, and flashing, simultaneously. In this paper flow characteristics of adiabatic capillary tubes with various frictio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후)압력 변화를">압력변화를 계산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마찰 계수 상관식과 점성 계수 모델 그리고 이상마찰승수 상관식을 이용한 모세관 유동 해석 모델을 실험 데이터와 비교하여 예측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후)압력 강하,">압력강하, flashing 현상을 동시에 해석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평관에서의 유동이 정상상태이고 표면 거칠기와 직경이 일정하며 오일의 여향은 무시할 만 하다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기 압축식 냉동 사이클에서 팽창장치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증기 압축식 냉동 사이클에서 팽창장치는 냉매 유량 조절 역할과 압력강하 역할을 한다. 가정용 냉장고에 사용되는 것과 같은 소형 냉동 장치의 팽창장치로는 모세관이 널리 쓰인다.
모세관 내부유동을 냉매 상태별로 나눈다면, 무엇이 있는가? 모세관 내부유동은 냉매 상태별로 과냉액 구간, 증발지연 구간, 이상유동 구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유동 현상에 따른 구분을 Fig.
지난 반세기 동안 진행된, 모세관 내의 유동 현상과 증기 압축식 냉동 사이클에서의 모세관의 영향에 관하여 많은 연구로는 무엇이 있는가? 지난 반세기 동안 모세관 내의 유동 현상과 증기 압축식 냉동 사이클에서의 모세관의 영향에 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 되었다. Koizumi and Yokoyama(1)는 모세관 내의 냉매 유동 특성에 관하여 연구하였으며 Chen 등(2)은 R-12를 사용한 모세관에서의 증발지연현상에 따른 상관식을 개발하였다. Dirik 등(3)은 R-134a를 사용한 단열 모세관과 비단열 모세관에 관하여 실험적,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고 Peixoto and Bullard(4)는 흡입관과 열교환을 하는 모세관에 관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 하였다. Bittle 등(5)은 모세관의 냉매 유량에 관한 일반화된 상관식을 개발하였 다. Mezavila ans Melo(6)는 R-134a를 이용한 비단열 모세관에서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였다. Bansal(7)은 모세관의 이상 유동에서 균질 이상 유동 모델을 제시하였다. Wongwises 등(8)은 모세관에서 증발지연구간을 포함한 냉매 유동 특성을 예측하였다. Zhang 등(9)은 모세관에서 마찰 계수와 점성계수 모델을 비교하였다. 모세관의 냉매 유동 특성에 관하여 많은 연구가 있었으나 대부분 단상유동 마찰계수 상관식에 이상유동물 성치를 대입하여 압력변화를 계산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마찰 계수 상관식과 점성 계수 모델 그리고 이상마찰승수 상관식을 이용한 모세관 유동 해석 모델을 실험 데이터와 비교하여 예측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