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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V용 풀-브릿지 DC-DC 컨버터 디지털 제어에 관한 연구
Study on a digital controlled Full-Bridge DC-DC converter for HEV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제40회 하계학술대회, 2009 July 14, 2009년, pp.1021 - 1022  

장동욱 (한양대학교 전자전기제어계측공학과) ,  정중기 (한양대학교 전자전기제어계측공학과) ,  김희준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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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높은 배터리 전압을 자동차 전장에 사용할 수 있게끔 낮은 전압으로 변환 시키는 DC-DC 컨버터 회로에 관한 연구이다. 자동차의 전장들이 증가함에 따라 전력변환회로의 용량도 증가하는 추세이며, 높은 용량의 전력변환회로를 구현하기 위하여 풀-브릿지 컨버터 토폴로지를 선택하여 실험 회로를 구현해 보았다. 회로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영전압 스위칭 방식과 동기정류기를 적용하였으며 대전류 출력에 적합한 배전류 정류 회로를 사용하였다. 각각 아날로그 제어 IC와 MCU를 사용하는 두 종류의 800W급 풀-브릿지 DC-DC 컨버터 실험 회로를 제작 후 실험하였으며 MCU를 사용한 디지털 제어를 적용한 실험 회로의 최대 효율이 90.5%로 아날로그 IC를 사용한 실험 회로의 최대 효율 86%보다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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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전기에너지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특성으로 인하여 자동차 전장들의 효율은 물론 전력변환회로의 효율이 자동차의 주행거리에 끼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효율이 높은 자동차 전장 제품과 전력변환회로 개발이 매우 중요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필요한 고효율 DC-DC 컨버터를 위해 디지털 제어를 사용한 회로의 우수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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