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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V용 DC-DC 컨버터의 하우징 최적 설계 연구
Housing optimal design researches of DC-DC converter for HEV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제40회 하계학술대회, 2009 July 14, 2009년, pp.927 - 929  

김윤성 (동아일렉콤 선행기술연구소) ,  서기봉 (동아일렉콤 선행기술연구소) ,  이용화 (동아일렉콤 선행기술연구소) ,  백병덕 (동아일렉콤 선행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ports the case that unitizes heat analysis simulation in housing design of DC-DC converter. Icepak4.3 is used for heat analysis simulation program. 1.5kW prototype is produced with base of finally selected structure through simulation and is compared heating characteristic. Propriety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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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개발의 목표는 양산 차량에 적용 할 수 있는 성능과 내구성을 확보한 컨버터를 개발하는데 있으며, 동시에 제품의 단가 경쟁력 및 제조 수율을 고려하여 개발 하는 것이다. 따라서 개선 선정된 하우징 구조를 다이캐스팅 가공법에 맞추어 최적화 시킬 필요가 있다.
  • 본 논문에서는 HEV용 DC-DC 컨버터에 적합한 전기적 사양 및 외관을 선정한 후 주요 발열 소자의 열 손실을 적용하여 열 해석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Icepak의 결과를 하우징 구조 설계에 활용한 사례를 보고 하였다. 개발 컨버터의 최대 용량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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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C-DC 컨버터는 무엇인가? HEV에서 DC-DC 컨버터는 기존 차량 부품에 신규로 추가되는 장치이며 100A 이상의 대용량 전류를 출력하기 때문에 장착 위치나 장착 구조, 컨버터의 외관 구조, 무게, 부피 등의 제약이 따른다. 또한 공랭 조건의 경우 Air-flow 증가는 차량 내부 소음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제한적인 범위에서 사용된다.
Air-flow 증가의 영향은? HEV에서 DC-DC 컨버터는 기존 차량 부품에 신규로 추가되는 장치이며 100A 이상의 대용량 전류를 출력하기 때문에 장착 위치나 장착 구조, 컨버터의 외관 구조, 무게, 부피 등의 제약이 따른다. 또한 공랭 조건의 경우 Air-flow 증가는 차량 내부 소음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제한적인 범위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한정된 외관 구조 및 무게, 부피 사양을 가지고 고효율의 전력 변환 사양을 만족해야만 한다.
열 해석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단계는 무엇인가? 열 해석의 첫 번째 단계는 각 주요 부품들의 손실 및 부품 사이즈를 고려하여 Top-Side의 배치를 설계한 후 Bottom-Side의 방열 핀 구조를 임의로 선정 하였다. 임의 선정된 설계 구조를 이용하여 초도 시제품을 제작하였고 열 해석 결과와 초도 시제품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한편 손실을 제외한 시뮬레이션 변수는 초도 열 해석 과정에서 일부 선정 후 고정 하였고, 초도 열 해석 결과와 초도 시제품의 열 특성을 평균 ±5℃이내의 오차로 고정하여 표준 열 해석 변수 기준을 확정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초도 열 해석 단계를 통해 하우징 구조를 제외한 시뮬레이션 변수를 고정한 상태에서 Bottom-Side의 방열 핀의 두께, 간격을 다양하게 변화 시켜 가면서 주요 부품들의 온도 변화를 비교 하였다. 상대 비교한 열 해석 결과와 무게 계산 자료를 기준으로 최종 두께 1.5mm, 간격 3mm의 방열 핀 구조를 선정 하였다. 선정된 하우징 구조의 열 해석 결과와 이를 토대로 제작된 개선 하우징 시제품의 열 특성 비교 결과 전반적으로 ±5℃ 이내의 오차를 확인 하였고 초도 시제품 대비 10~15℃의 온도 개선 효과를 확인 하였다. 마지막 단계로, 선정된 하우징 구조를 다이캐스팅 가공법에 적합하게 수정 한 후 열 특성을 확인 하였고 마찬가지로 열 해석 결과와 실제 제품과의 편차가 ±5℃ 내외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실제 제품의 온도는 밀링 가공 시제품에 비해 1~2℃ 상승 하였다. 이는 방열 핀의 구배 구조의 차이와 다이캐스팅 가공법의 특성상 하우징의 밀도가 미소하게 차이가 나는 것이 원인으로 판단된다. 최종 제작된 다이캐스팅 시제품은 총 무게 2kg이하, 부피 2.5L이하로 개발 되었으며 동작 온도 범위에서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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